정세균 민주당 의원 이 같이 밝혀

민주당 정세균 국회의원이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는 원점에서 재검토하기 보다 국회 부대의견 준수여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세균 의원은 27일 오후 3시께 강정마을회관에서 강정주민과 만나 "국회는 '해군기지를 민군복합항 기항지로 건설하라'는 부대의견을 달고 예산을 통과시켰다"며 "국정은 한번 행위를 하면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해군기지 문제도 국회 부대의견 제시 때부터 출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 의원은 "국책사업은 소통과 협력을 통해 원만하게 추진해야 하지만 해군기지 문제는 그렇지 못해 유감"이라며 "갈등은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지역사회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소통과 협의를 바탕으로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민주당과 국방위원회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후 2시30분께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은 제주해군기지 사업단 사무실에서 이은국 해군기지 사업단장으로 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등 국정감사에 따른 현장시찰을 진행했다.
 
이날 현장 시찰엔 원유철 국방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한나라당 김동성·김학송·정의화 의원과 민주당 정세균·신학용·박상천·서종표·안규백 의원, 미래희망연대 송영선 의원,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의원들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해군기지 건설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주민 갈등을 해결하는 등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원유철 위원장은 "제주해군기지는 국가안보와 경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 제주와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국책사업"이라며 "해군은 지역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과 소통해 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은국 해군기지 사업단 단장은 4년을 넘게 끌어온 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인한 주민갈등을 3년내에 해결할 수 있다고 국방위 소속 의원들에게 장담했다.
 
이 단장은 "강정마을은 과거 지방선거와 풍림콘도 건설 당시에도 주민 갈등이 있었지만 해결됐다"며 "해군기지 건설 등으로 인해 발생한 주민갈등을 3년 이내에 봉합할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방위원회는 해군기지 사업단에서 업무보고를 받고 화순항 케이슨 제작현장을 방문키로 예정됐지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강정마을회관을 찾아 강정주민을 만났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