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의 하수도사업에 대한 신중한 예산편성이 요구되고 있다.

 사업예산을 과다편성함으로써 집행되지 못한 예산이 절반을 넘는등 불용예산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시는 올해초 시의회 승인을 거쳐 하수도사업특별회계 풀예산으로 △시가지내 하수도 준설·개보수 48억원 △노후관 교체·정비 50억원 △반상회·주민건의사항 해결 50억3400만원등 모두 148억여원을 확보했다.

 그러나 시가 올해내 집행한 하수도관거사업량은 전체의 31.1%인 47억6400만원에 불과, 100억여원이 사용되지 못함으로써 부적절한 예산운용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와함께 시는 지난해에도 하수도관거사업비로 116억여원을 확보했지만 실제 집행액은 76억여원으로 6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는 내년에도 하수도관거사업비로 154억여원의 풀예산을 반영했다가 18일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무리한 사업예측으로 예산이 과다편성됐다”는 지적을 받았다.

 강남도의원은 “당초 사업예산을 과다편성함으로써 연말에는 불용액이 100억원에 달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실제 필요한 사업에 예산이 적절히 투자될수 있도록 신중한 예산편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대해 김성현 상하수도사업소장 “주민건의사항등 돌발적인 민원해결을 위해 풀예산으로 사업비를 확보했지만 실제 주민요구량은 적어 집행잔액이 많다”며 “집행잔액을 내년도에 이월, 오·우수 분류식 공사와 불량관거 교체사업등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