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립 제주시장, 행정사무감사 자리서 밝혀

김병립 제주시장이 16일 “제주시청사 이전여부를 올해 말까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이날 제주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제주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제주시청사 이전계획 추진여부를 묻는 의원 질의에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강경식 의원은 “제주시청사 이전 문제로 이도동 지역 주민들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반면 시민복지타운 토지주들은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조속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만약 제주시청을 이전할 것이라면 재정 확보방안을 세워야 할 것이고, 이전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시민복지타운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병립 시장은 “제주시의 최대현안 중 하나가 시청사 이전 문제”라며 “시청사 이전계획은 지난 2001년 수립된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김 시장은 “행정은 원칙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지만 시대 상황에 맞게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논란이 지속되면 시청 부담과 시민 갈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 시청사 이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시청사는 지난 2001년 수립된 ‘2021 제주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오는 2021년까지 시민복지타운으로 이전, 4만4707㎡ 부지에 지상 7층, 지하 1층 규모로 신축될 예정이며, 사업비 1300억여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제주시청주변 상인들은 최근 시청사 이전계획에 반발하며 가칭 ‘제주시청 대학로상인회’를 결성, 시청사 이전 반대 서명운동에 나서면서 시청사 이전계획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복지타운 토지주와의 갈등이 심화될 우려를 낳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