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덕 의원,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서 집중 지적
기존 거리 재정리...명칭 맞는 콘텐츠 개발 주문

제주시 지역에 효과 없는 특화·테마거리 조성사업이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김진덕 의원은 17일 제주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제주시 지역에는 바오젠거리를 포함해 13개 특화·테마거리가 조성됐고, 총 180억57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됐다”며 “이는 단순히 조성사업에만 소요된 예산으로, 용역비까지 합하면 소요예산은 더 늘어나게 된다”고 밝혔다.

특화·테마거리 관리 문제와 관련해서도 김 의원은 “특화·테마거리 조성 이후 최근 3년간 보수정비에 2억1900만원이 소요됐다”며 “연간 운영관리비도 최근 3년간 2800만원이 투입됐지만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제주시가 최근 구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문화예술의 거리를 조성한다고 했는데, 이미 구도심권에 빛의 거리, 자연의 거리, 영화의 거리, 문화의 거리 등이 있다”며 “동일지역에 서로 다른 특화거리를 지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관리부서도 제각각”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각종 특화거리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는데, 차별성도 없고 효과도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화·테마거리 조성에 투입된 예산 대부분이 도로포장이나 조명시설 등에 쓰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김 의원은 “제주시가 기존에 조성해놓은 특화·테마거리를 재정리하고 명칭에 맞게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며 “제대로 된 특화·테마거리로 운영될 수 있도록 대책 강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강덕화 제주시 문화산업국장은  “특화·테마거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며 “현재 부서별로 관리되고 있지만 종합적인 관리를 위해 도시경관과에서 일괄 담당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