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식 의원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서귀포시 본청 근무자의 승진 비율이 읍·면·동에서 일하는 공무원보다 높아 일선 행정기관인 읍·면·동 근무를 기피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경식 의원은 17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이 지적했다.
 
강경식 의원은 "최근 3년간 승진인사 현황을 분석한 결과 서귀포시 본청 근무자가 승진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며 "올해 승진인사 가운데 42명(80%)가 인사 당시 본청에서 근무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본청과 읍·면·동 근무자 비율을 보더라도 본청 근무자 승진비율이 높은 편"이라며 "일선 행정기관인 읍·면·동 근무 기피를 꺼리는 분위기가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강 의원은 "근무 선호 부서와 부서별 업무량 파악 등 상세한 직무분석을 통해 부서별 가점제를 실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읍·면·동은 일선 행정기관으로 행정만족도를 체감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무평정에 특수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서귀포시가 유연근무제를 도입해서 109명이 육아 등을 위해 이 제도를 활용하고 있지만, 무기계약직 공무원은 해당되지 않아 차별받고 있다"며 "무기계약직과 관련된 권한은 도지사나 시장에게 있어 시장이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고창후 서귀포시장은 "본청에서 근무하다 승진하면 읍·면·동에 배치되기 때문에 단순한 수치만으로 본청이 읍·면·동보다 승진 비율이 높다고 보는 것은 적절치 않은 부분도 있다"며 "읍·면·동 근무로 인한 불이익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외에도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서귀포시 공직자 비리를 반드시 근절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