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영 성산읍장

▲ 고주영 성산읍장
숨가쁘게 진행됐던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도전이라는 큰 무대가 막을 내렸다. 나의 공직생활 30여년을 돌아보더라도 지난 11월 12월 새벽, 제주도가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됐다는 발표 순간의 감동은 최고중의 최고였다.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의 기쁨과 함께 그동안 함께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의 땀과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도전 과정에서 성산일출봉이 제주의 랜드마크로 부각됨에 따라 적잖은 부담감이 있었다. 이러한 부담감도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이라는 지역주민들의 열망과 의지에는 하찮은 존재에 지나지 않았다.

무더운 여름날 동전투표기를 들고 성산일출봉 아래서 투표를 독려하던 주민들의 모습과 성산읍 거리를 가득 메웠던 투표홍보 가로기, 동료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 각계각층에서 자발적으로 이뤄진 성금기탁(2억3100만원)의 놀라운 성과는 제주가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제주발전연구원은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으로 최대 1조2000억원의 지역경제 생산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으며 경제적 효과보다 더 중요한 결과는 지역주민의 자긍심 고취와 함께 할 수 있다는 자신감 회복이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되던 감동의 순간을 마음에 담고 세계인에게 제주의 랜드마크로 떠오른 성산읍을 국제적인 관광지로 도약할 실천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그동안 노력해온 지역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내년부터 2013년까지 100억원이 투입되는 농산어촌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도로정비, 전신주 지중화 사업으로 깨끗한 환경정비를 실시하고 2012년까지 총30억원을 투자,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특산물판매장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사계절 깨끗하고 꽃이 만발한 거리조성을 위해 주민?단체와 함께 다시 찾고 싶은 거리를 조성해 나가고 아울러 녹색생활실천을 위한 그린마을과 생태마을을 장려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쓰레기제로섬 시범사업, 유용미생물 생활실천 등 다양한 녹색실천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체류형 관광객 확보를 위해 야간관광활성화 방안 마련, 숙박?음식업소 친절?맛?서비스 확대 등에 최선을 다해 세계인에게 감동을 주는 성산읍으로 도약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