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추 의원 "제주 2건 불과, 등록 확대"지적

제주지역의 지리적 표시제 등록이 전국 최하위로 나타나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방문추 의원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지리적 표시제 등록은 농업분야 71건, 수산분야 9건 등 80건에 달하고 있다.

이중 전남이 26건으로 가장 많고 강원 13건, 경북 11건 등의 순으로 나왔다. 제주는 2건으로 전국 최하위로 나타났다.

▲ 방문추 의원
방문추 의원은 22일 농축산식품국·농업기술원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전국이 지리적 표시를 등록해 브랜드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주력하고 있으나 도내 지리적 표시제 등록은 10년간 2건 뿐"이라며 "제주의 1차산업 비중이 20%인 것을 감안하면 국내에 시장변화에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대비 비중이 높은 당근·양배추·무·마늘 등 품목들을 하루빨리 지리적 표시제로 등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대길 의원은 이날 "최근 3년간 농업기술원은 13건에 걸쳐 설계를 변경, 4억6000만원이 추가로 부담하게 됐다"며 "사업자의 설계변경 요구를 무분별하게 수용, 수억원의 혈세가 민간 사업자로 흘러들어가고 있어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하민철 의원은 "일선 농업기술센터가 자체 세부조건을 마련하지 않은 채 법인에 민간자본보조금을 교부하고 있다"고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고 구성지 의원은 "제2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안)의 1차산업 투자액은 3조777억원인 반면 농림축수식품산업 발전계획(안)은 2조3000억원으로 제시되는 등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상호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