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희 의원 22일 제주의료원 대상 행정사무감서서 제기

제주의료원이 만성적자 누적 등으로 유동성 위기에 놓인 것에 대해 제주도와 경영진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박주희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의원(국민참여당)은 22일 열린 제주의료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제주의료원의 미지급 임금은 2009년 2억5000만원, 2010년 3억8000만원, 올해 8억5000만원으로 매해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현재 제주의료원의 재정 문제는 유동성 위기로 진단되고, 장례식장 운영 수익 감소로 인해 노동자의 급여 체불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의료원 장례식장 수익은 2008년 7억5800만원에서 지난해 5억1900만원으로 감소했고, 올해 9월까지 1억2000만원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박 의원은 "최근 몇 년사이 장례식장 설립이 증가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경영진은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지 못했다"며 "제주의료원의 부채가 23억원으로 늘어났지만 제주도정은 원인해결에 무관심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제주의료원 경영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간호사 등 노동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인사관리정책을 시급히 전환해야 하고, 제주도와 중앙정부는 지방의료원 공공의료 기능 활성화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의료원의 정체성과 부합하는 경영개선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제주의료원은 중앙-광역-지역거점-보건소로 이어지는 공공보건의료전달체계에서 연결고리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김용현 기자 nolt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