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혁신도시는 지난 2007년 9월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처음으로 착공, 이번달 현재 공정률이 86%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당초 제주혁신도시로 이전 예정이던 (구)정보문화진흥원과 대구혁신도시 이전기관인 (구)정보사회진흥원이 한국정보화진흥원으로 통합됨에 따라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지난 9월 23일 한국정보화진흥원 대구 이전을 결정했다.

게다가 국세청 산하 국세공무원교육원, 국세청고객만족센터, 국세청기술연구소 등 3개 기관도 이런 저런 이유로 제주혁신도시 부지도 매입하지 않고 있다.

침체된 산남 지역을 살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성원했던 서귀포 시민은 이제 혁신도시가 또 다른 '유령도시'가 되지 않을까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지역주민 대신 정부와 협상을 하고, 항의해야 할 제주도와 서귀포시, 제주도 출신 국회의원, 도의원 등의 행보는 '실망' 그자체다.

물론 서귀포시 등은 수 차례 중앙정부 등을 방문해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그러나 서귀포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대구 이전이 결정 된지 두달이 지나는 등 제주혁신도시 문제가 어제 오늘 일이 아님에도 28일에야 '긴급간부회의'를 개최하는 등 어쩔 수 없이 혁신도시 문제를 다루는 모양세다.

반면 전라북도와 전주시 지역 시·도의원, 시·도지사 등은 (구)토지공사와 (구)주택공사의 통합 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상남도 진주로 이전키로 결정되자 곧바로 전주혁신도시 '보이콧'을 선언하고, 삭발투쟁까지 벌이는 등 강력하게 이전 철회를 요구하며 정부의 협상을 이끌어냈다.

제주출신 국회의원과 제주 지역 도의원, 도지사, 서귀포시장 등은 '위기'의 제주혁신도시를 살리기 위해 정부의 눈치만 보지 말고 정당한 것을 강력하게 요구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