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올 겨울 추위는 초반부터 오락가락하다. 겨울답지 않는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다가도 어느 순간 한파가 불어오고 있다. 이런 변화무쌍한 겨울 날씨는 오히려 건강에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갑작스런 한파는 보일러 동파만 낳는 것이 아니다. 인체의 혈관과 리듬에 교란을 일으켜 각종 이상 증세를 불러올 수 있다. 또 올 겨울 계속 되고 있는 황사는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다.

◇갑작스런 추위, 혈관 동파시킨다= 추위에 우리 몸이 적응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약 2주. 때문에 오래 계속된 추위보다 포근한 날씨 후 갑자기 찾아오는 추위가 더 위험하다. 우리 몸이 적응할 시간적 여유가 적기 때문이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혈압과 심장이다. 뇌혈관도 마찬가지. 추운 날씨는 혈관을 갑자기 수축시켜 일종의 '동파' 현상을 낳기 쉽다.

혈관 '동파'로 인한 심장질환, 뇌졸중 등을 예방하려면 기본적으로 담배와 술을 절제해야한다. 규칙이고 가벼운 운동으로 혈관탄력을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날씨가 따뜻할 때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인 걷기 운동을 해준다. 고혈압 약을 먹고 있다면 빼놓아서는 안 되며 이상적인 체중유지를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준수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필수. 화가 날 때는 솔직하게 화를 터트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온조절이다. 신문을 가지러 가는 등 잠깐 외출을 할 때도 덧옷을 입어 갑작스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겨울 추위에 관절은 운다= 추운 날씨는 근육과 관절을 경직시켜 조금의 충격에도 큰 손상을 입기 쉽다. 때문에 날씨가 따뜻한 동안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수다. 기지개를 켜거나 다리를 곧게 뻗어 발끝을 위아래로 천천히 움직여주는 등의 자연스러운 스트레칭을 하루 3회, 10분 이상 실시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원정훈 세란병원 정형외과 과장은 "충격을 받지 않더라도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은 추운 날씨에 더 심한 통증을 느끼게 마련이다. 관절염 부위의 온도가 외부 온도의 영향을 받아 더 낮아지기 때문이다. 이때는 온찜질을 하면 통증이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무릎 부위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라면 추위가 닥치기 전 꾸준히 뒤로 걷기 운동을 실시하도록 한다. 평소 쓰지 않는 무릎 뒤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 관절염 부위를 지지, 통증을 덜 느낄 수 있다.

◇과도한 난방 때문에 감기 걸린다= 추운 날씨는 그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이를 피하기 위해 선택한 난방 때문에도 많은 폐해가 발생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온도를 더 높이는 것이 인지상정. 때문에 실내 공기가 갑자기 건조해져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이 기승을 부린다.

또 변덕스런 날씨가 계속되면 우리 몸의 생체리듬 역시 혼란을 겪게 되고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자연히 감기나 각종 유행성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때문에 오히려 호흡기질환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게 된다. 공기를 마시고 내뱉는 호흡기는 역시 이런 기온 변화가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역시 청결 유지와 수분 보충이다. 콧물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으로 나온 감기 균은 손 등 신체 부위에서 4시간 이상 생존할 수 있다고 한다. 박상미 세란병원 내과 과장은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외출 후에는 꼭 손을 씻고 수분 보충도 충분히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습도는 40~60%로 맞추고 외부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더라도 실내온도만은 18~20℃ 정도로 유지해야 한다. 춥더라도 하루 3~4차례 환기를 시키는 것이 기본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