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 15일 일·가정양립포럼
"여성친화도시 구축, 양립 기반 조성 기틀"

▲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강수영)가 주관한 여성친화도시와 일·가정 양립방안을 주제로 한 포럼이 15일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 5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김대생 기자
일·가정 양립 정책은 단순히 '여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 전체를 전제로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출산과 양육, 보육 등에 맞춰진 일·가정 양립 정책은 삶의 균형 보다는 상대적 차별 등의 인식으로 이어지며 기대 수준의 정책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우려에서다.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강수영) 주관으로 15일 센터 5층 강당에서 진행된 '여성친화도시와 일·가정 양립방안'주제 일·가정 양립 포럼에서 참가자들은 '여성'만이 아니라 모두가 잘 사는 도시를 조성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방향'주제로 발표를 한 정진주 사회건강연구소장은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한 논의는 더 많은 여성을 노동시장에 편입시켜 취업에 있어 양성평등을 성취하기 위한 방안에서 출발했다"며 "초근 들어서는 남성의 삶의 지향이 바뀜에 따라 일과 삶의 균형은 남녀 모두에게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고 환기했다.

정 소장은 "이런 측면에서 지금의 일·가정 양립 정책은 일과 삶의 균형에 중요한 요인들까지 포괄하지 못하고 단순한 '휴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일·가정 양립에 대한 관심이 불거진 배경을 우선 고려하고 양립이 되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살펴 정책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영태 제주발전연구원 초빙연구원은 '여성친화도시와 일·가정양립'주제 발표를 통해 접근 방식에 있어 신중론을 펼쳤다.

정 초빙연구원은 올해 제주발전연구원의 정책과제인 '여성친화도시 기본 과제 수립'을 중심으로 한 발표에서 "제주여성친화도시 과제 가운데 '일·가정 양립'이라는 접근이 아니라 여성친화도시 구축이 궁극적으로 일·가정 양립 기반을 조성하는 기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초빙연구원은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지역 정책은 특정 연구집단이나 행정가가 아닌 정책 수요자이자 생산자가 중심이 돼야 한다"며 "제주여성친화도시의 비전이 기존 여성 중심의 여성정책이란 한계를 벗어나 정책의 기본 단위인 가족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박주희 도의회 의원과 박재모 JDC 영업처장, 오정아 한국여성경제인협회도지회 사무국장, 양경호 한국노총제주지역본부 사무처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각자의 입장에서 기대하는 여성친화도시 구축과 일·가정 양립정책을 피력했다. 고 미 기자 popmee@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