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비대위 초안 마련…민주통합당 금명간 착수
현역 물갈이폭, 경선 방식등 관심…3월초에 결정될 듯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천기준안을 만들고 민주통합당이 총선 지도부를 출범시키는 등 여야가 사실상 4·11 총선 후보 공천에 돌입했다. 도내 정가는 각 당 후보가 2월말 또는 3월초에 결정될 것으로 보고 국민참여경선 방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나라당 비대위는 16일 전체 회의를 열고 상대후보에 대한 경쟁력(50%)과 교체지수(50%)에 대한 객관적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하위 25%에 해당하는 현역의원을 공천 배제자로 분류키로 하는 내용의 공천기준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현재 한나라당 지역구 의원 144명 가운데 불출마 선언자 8명을 제외한 136명의 25%인 34명은 공천 자체를 신청하지 못하게 된다.

또 지역구 후보중 개방형 국민참여경선으로 80%를, 전략공천으로 20%(49석)를 각각 선발키로 해 현역의원의 물갈이폭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설 연휴 이후에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구 후보자를 공모한 후 공천 심사에 돌입하는 등 늦어도 3월초에 후보자 공천을 확정할 계획이다.

민주통합당은 15일 한명숙 체제를 출범시키고 조만간 공천안 마련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재 '국민참여경선 70%, 전략공천 30%'를 적용한다는 룰이 정해져있으나 한나라당의 국민참여경선비율이 80%인 데다 시민사회 세력이 가세, 민주통합당의 국민참여경선비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통합당은 대의원 투표 30%, 당원·시민 투표 70%를 합산해 당대표를 선출했으나 총선 후보자를 확정할 당내 경선방식은 완전국민경선과 제한적 국민경선 등을 모두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각 정당은 공천 신청자간의 여론조사 결과가 현격한 차이가 날 경우 소모적인 당내 경선없이 공천을 주는 방안, 확실한 승리를 위해 전략공천 방안 등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여야가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공천 티켓을 따내기 위한 예비 후보들의 물밑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5대1까지 예상되는 제주시갑 한나라당 공천 경쟁,  4대1로 예상되는 서귀포시 민주통합당 공천 경쟁은 사실상 '총성없는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