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운영비 빠듯, 사회복지사 처우 열악·추가 채용 지원도 없어
연 수백만원 임대로 '알아서' 마련해야
겨울엔 난방비 부담도

▲ 도내 지역아동센터들이 매년 신구간을 앞두고 임대료를 제때 마련하지 못하는 운영난을 겪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없음.
제주시 일도2동에 위치한 제주제일지역아동센터는 해마다 신구간이 돌아올 때면 시름에 잠긴다. 전세금 외에도 이번 신구간에 내야할 1년 임대료가 250만원에 달하지만, 현재 마련된 금액은  91만원에 불과해 건물주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기초수급·차상위·조손가정 등 사회적인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돌보고 있는 도내 지역아동센터들이 매년 신구간을 앞두고 임대료를 제때 마련하지 못하는 운영난을 겪고 있다.

도에 따르면 현재 등록된 도내 지역아동센터는 제주시 42곳, 서귀포시 30곳 등 모두 72곳으로 집계됐다. 이들 센터들은 평균 150㎡ 규모에 30~40명의 아동들이 생활하고 있다.

이들이 올해 정부로부터 받는 지원액은 월평균 375만원 수준이지만, 사회복지사 인건비와 센터 운영비에도 턱없이 모자란 실정이다. 이마저도 지원액의 80%는 인건비와 운영비로, 나머지 20%는 프로그램 진행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어 연간 500만원에 달하는 건물 임대료는 '알아서' 마련해야 한다.

때문에 도내 지역아동센터들은 일일찻집과 바자회 등 후원행사를 연례행사처럼 열고 있지만 임대료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모자란 금액은 대부분 시설장의 자비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문제는 지역아동센터들이 임대료 마련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시설운영의 다른 부분까지 덩달아 열악해지는 악순환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최저 135만8000원의 월급을 받고 있지만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월 100만원 남짓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게다가 인력을 추가로 채용하려해도 정부가 정한 기준에 따른 인력 이외의 인건비는 지원되지 않아 시설장이 자신의 임금을 주면서 사회복지사들을 고용하고 있다. 또 겨울철에는 난방비 부담까지 더해져 운영난은 가중, 정상적인 센터 운영에 차질이 우려된다.

이에 따라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황의식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제주지부장은 "운영비 지원 자체가 부족하다보니 집세 마련하기도 빠듯해 종사자들의 처우가 점점 열악해지고 있다"며 "종사자들도 가정이 있는데, 마냥 희생만 요구한다면 앞으로 누가 오려고 하겠나. 정부 지원에 한계가 있다면 지자체가 운영비를 일부 지원하는 등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 보건복지여성국 양영길 아동보육 담당은 "현재 지역아동센터 8곳에 2000만원의 전세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추가 지원계획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며 "14~16만원의 종사자 처우개선비, 난방비, 토요돌봄서비스 운영 지원 등 지역아동센터 운영난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원문의=702-5578, 010-7179-9101(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제주지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