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여성거버넌스포럼 출범 기점으로 관련 조직 조정 계획
도외 회원 30% 확충키로…도 여성특위 축소·명칭 변경 추진

‘제주 여성 정책’밑그림이 수정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7일 제주여성거버넌스포럼 출범을 기화로 ‘주먹구구’에 색깔마저 불분명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여성 정책의 방향을 잡는다.

특히 부실 논란에 휩싸이며 오는 2015년까지 문서로만 존재하게 된 ‘제4차 여성정책 중기계획’의 미비점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여성’이란 명칭 사용에 따른 사회적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보편적 사회 복지와 더불어 잘사는 지역 사회 조성이라는 궁극적 지향점을 설정하게 된다.

이중 가장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것은 ‘제주여성거버넌스포럼(이하 포럼)’이다. 포럼은 지난해 창립 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자체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내실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이르면 27일, 늦어도 내달 초 열릴 예정인 창립포럼에서는 그동안 분과별 워크숍을 통해 논의했던 내용 중 여성 현안과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지게 된다.

분과별로 ‘제주 해녀, 외부의 시선과 언어의 힘’(국제협력분과) ‘제주 글로컬리즘 제주다움으로 소통하기’(교육홍보분과) ‘물, 여성 제주에서 세계를 바라보다’(환경생태분과) ‘도시 마케팅과 여성 가치 창출’(금융경제분과) 등의 의제를 선정했다.

도는 현재 23% 선인 도외 회원 수를 3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상·하반기로 나눠 회원 공모 및 추천을 받을 예정이다.

포럼은 앞으로 제7회 제주포럼 여성 세션과 WCC세계자연보전포럼 워크숍 등을 주도적으로 이끌 예정이다. 제주포럼 여성세션 주제는 ‘여성과 제주 브랜드 창조’다. 지난해 개설된 제주포럼 여성 세션은 다보스 포럼 15%를 넘는 여성 참여율(20%)을 기록하는 등 지역 여성의 역할론이 부각됐었다.

성격 규명이 모호하고 기능 약화 등의 지적을 받았던 도여성특별위원회는 그 영역을 축소하고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현재 도 여성특위의 형태로는 부서별 중재 수준의 역할도 기대하기 어려운데다 도지사 직속 여성정책담당관제 등 여성 정책을 특화하는 장치를 만드는 걸림돌이 된다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명칭 변경은 일단 조례 개정 작업을 거쳐야 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공감대가 모아져야 한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포럼의 경우 ‘여성’이라는 용어가 쓰였을 뿐 결과적으로는 살기좋은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현장 밀착형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창구로 그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며 “도 여성특위나 도의회 여성특위 등과 면밀한 소통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끌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