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과 함께 하는 행복제주] 1부 사회적기업 탐방 10.㈜제주생태관광

▲ ㈜제주생태관광은 제주환경·문화를 보호하면서 사회공공성을 얻을 수 있는 여행프로그램으로 제주에서 유일하게 여행업으로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생태·공정여행으로 제주서 유일 여행업으로 사회적기업 인증
환경·문화 보호, 지역주민 존중, 여행자 만족 사회가치 실천 

제주자연과 역사·문화 그리고 제주사람은 금전적인 수치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제주의 가치를 보호하고 존중하면서 제주여행을 통해 공감과 소통을 열어주는 사업 또한 사회가치를 실천하는 큰 길이다.

㈜제주생태관광은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은 여행업체다. 관광과 여행은 개인적이고 소비성향이 강해 여행사가 사회적기업으로 인정을 받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만 새로운 관광·여행모델을 제공하면서 가능케 했다.

제주생태관광은 일반여행업과 다르게 여행을 통해 사회공공성을 얻을 수 있도록 대안관광모델을 연구했고, 생태여행과 공정여행을 제공하고 있고, 사회취약계층에게 일자리도 제공하면서 사회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제주생태관광은 제주환경 보전·보호, 지역경제 기여, 사회공공성 확보를 원칙으로 10년 넘게 생태여행상품을 개발해 관광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 여행자와 여행지 그리고 지역주민들이 공정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누구하나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모두 이익과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합리적 관계로 이뤄지는 공정여행도 선보이고 있다.

제주생태관광은 생태와 공정여행의 원칙을 바탕으로 오름과 곶자왈·바다·하천·용암동굴 등의 제주자연과 역사·문화를 소재로 △나를 살찌우는 休여행 △신비의 산림습지생태관광 △제주마을로 떠나는 청소년캠프여행 △청소년이 행복한 제주 수학여행 △자연과 인간의 행복한 소통, 제주생태관광 △외할머니 댁 같은 포근한 동백마을 등 다양한 여행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제주생태관광은 10년동안 활동으로 입소문이 퍼졌고, 최근 SNS(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학생부터 단체.기업 그리고 개별가족까지 전국에서 관광객을 유치해 제주의 미(美)와 가치를 체험시켜주고 있다.

제주생태관광은 제주관광이 병폐로 지적되고 있는 수수료거래를 일절하지 않고 있다. 공정하고 투명성을 통해 여행상품 경비를 산출하고, 기획비로 경비의 10~15%를 받으면서 관광객과의 신뢰를 쌓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