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등 주민·활동가 인권 유린 주장
김재윤 의원 갈등 해결차 대통령 면담 요청

강정마을회·군사기지 범대위·제주지역 교수협의회 등은 27일 "이명박 정권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위해 인권 유린을 자행하고 있어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이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권은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위해 온갖 불법과 탈법을 자행하고 있고 실상은 해군기지임에도 민군복합 관광미항이라고 도민을 기망했다"며 "또 경찰·검찰 등 국가권력을 총동원해 주민과 평화활동가들을 탄압하고 인권을 유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제주해군기지와 관련, 이명박 정권의 인권 유린 등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며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등 야당은 특별검사제 도입을 즉각 당론으로 채택해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새누리당도 당의 이념인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특별검사제 도입을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 김재윤 의원(서귀포시)은 27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제주해군기지 해법을 마련하기 위한 면담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실상 제주해군기지 강행을 천명한 이후 정부와 주민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며 "제주해군기지 문제는 대통령과 제주도민이 직접 만나지 않으면 해결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출신 국회의원, 도지사, 도의회의장, 강정마을회장, 종교계 및 시민단체 대표 등과 만나 대화를 통해 제주해군기지 갈등 해결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며 "국책사업도 주민의 반대를 무시하고 성공한 사례는 없다"고 강조했다.<이창민·박미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