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국무총리실장, 16일 제주도청 방문서 밝혀
우근민 도지사, “객관적인 검증은 최소한의 요구”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16일 국무총리실장을 비롯해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제주를 방문해 해법 모색에 나섰다.

이날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을 비롯해 이용걸 국방부 차관, 이경옥 행안부 차관보, 황기철 해군참모차장, 강범구 국토부 항만정책실장, 최종덕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장, 백규석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등 정부 관계자 20명은 제주를 찾아 제주도와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간담회에 앞서 우근민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해군기지와 15만t급 크루즈 선박이 입출항할 수 있는 크루즈항을 건설하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은 정부가 제주도와 도민들에게 약속한 국책사업”이라며 “그동안 제주도는 일관되게 관광미항 사업에 대해 찬성 입장을 보여왔다”고 말했다.

또 우 지사는 “관광미항이 완성되면 제주지역 크루즈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제주도는 반드시 제주를 세계적인 크루즈 중심지로 키워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이어 “15만t급 크루즈 선박의 입출항이 가능한 지 객관적이고 공정한 검증을 요구하는 것은 제주도 입장에서는 최소한의 요구”이라며 “이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향적인 판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우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갈등을 겪고 있는 것처럼 보여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임종룡 국무총리실장도 인사말을 통해 “먼저 국책사업인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으로 인해 제주도민들에게 심려을 끼쳐 안타깝고 송구스럽다”며 “이번 관계부처와 함께 제주를 방문한 것은 관광미항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제주도에 전달하고, 도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또 “관광미항은 우리나라의 전략적 요충지인 제주 남방해역 보호하고 제주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공사가 지연될 경우 국가 예산이 추가로 소요되고, 국가안보와 관련된 국책사업이 적기에 시행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민들에게도 더 큰 어려움을 줄 수 있어 공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 임 실장은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과 갈등은 제주발전은 물론 국가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정부는 도정과 갈등관계가 아닌 원만한 관계가 유지되길 기대하며, 제주도민의 뜻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제주도정과 정부가 나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무총리실장 등 정부 관계자들은 제주도와의 간담회에 이어 강정마을주민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해군기지 공사 현장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