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4·11 선거, 지역발전 성장동력으로

국제자유도시 완성·민군복합항 갈등 등 도내 현안 산적
현안 해결할 후보 필요, 투표 참여해야…비례대표도 관심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및 도의원 보궐선거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에 막이 올랐다. 오는 4월11일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국가와 제주특별자치도 발전을 이끌 지도자를 뽑는 축제의 의미를 담고 있어 유권자들의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특별자치도 완성과 제주국제자유도시 성공적 추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에 따른 갈등 해소 등 제주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후보 선출이 절실해 유권자들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국회의원 3명·도의원 3명 등 6명의 일꾼을 뽑는 이번 선거에 국회의원 후보 10명·도의원 후보 9명 등 19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제주시갑 선거구(서부)에 새누리당 현경대 후보·민주통합당 강창일 후보·무소속 고동수 후보·무소속 장동훈 후보 등 4명, 제주시을 선거구(동부)에 민주통합당 김우남 후보·자유선진당 강정희 후보·진보신당 전우홍 후보 등 3명, 서귀포시 선거구에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민주통합당 김재윤 후보·무소속 문대림 후보 등 3명이 등록했다.

이들 후보들은 현역의원 심판론, 정권 심판론, 지역 일꾼론을 내세우며 유권자들의 표심 공략에 나서는 등 치열한 격전을 벌이고 있다.

무엇보다 4·11 선거가 국정과 도정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제주사회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후보를 선출하고 정당·후보간의 치열한 경쟁을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02년·2006년에 출범한 국제자유도시·특별자치도가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은 수년째 이어지고 있는 데다 신공항 건설, 지역경제 활성화, 행정체제 개편, FTA에 대응한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청년실업 문제, 4·3의 완전한 해결 등 제주 현안이 산적해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4·11 선거를 통해 제주 현안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등 제주사회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이 투표에 적극 참여하는 주인의식이 필요하다. 또 4·11 총선에 따른 감시단 운영 등 도내 선거비용으로 21억2100만원이 투입되는 만큼 유권자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특히 이번 총선은 오는 12월 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면서 향후 정국의 향배는 물론 대권 주자들의 정치적 행보를 결정지을 수 있어 여야가 초반부터 당력을 총동원, 치열한 혈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제주출신 장하나(민주통합당)·오옥만(통합진보당) 비례대표 후보가 여의도에 입성하면 도내 의석수가 5석으로 늘어나면서 정치적 영향력이 커지는 등 중앙절충력이 강화될 수 있어 도민들의 관심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