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민주통합당 후보 현안 해결 피력

강창일 제주시갑 민주통합당 후보는 이명박 정부 4년간 신공항 건설 공약 파기, 4·3위원회 폐지 시도, 해군기지 공사 강행 등 제주가 홀대와 무시를 당했다면서 현정권 심판과 제주 1% 한계 극복을 위한 일꾼 선택을 부탁했다.

강 후보는 제민일보와의 파워인터뷰를 통해 "제주·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출마했다"며 "이번 총선에서 당선되면 3선 의원으로서, 국회에서 상임위원장이나 원내대표 등을 맡아 제주발전 및 국정발전을 위해 할 일이 많다"며 일각의 차기 도지사 선거 출마설을 일축했다.

또 "도민들이 일부 풀뿌리 민주주의까지 희생하면서 고도의 자치권을 갖는 제주특별자치도를 출범시켰지만 현 정부의 신 중앙집중식 정책 추진으로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며 "대통령의 의지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헌법 개정을 통한 지역 형평성 논리 극복 및 특별자치도 지위·자치입법권 확대 등 근본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가 2014년 지방선거 반영을 목표로 추진중인 행정체제개편 3개 압축 모형 중 하나인 '시장 직선·기초의회 구성'의 과거 모형에 대해서는 단일 행정체제 설치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 전제를 훼손, 법적 지위가 상실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 해결책으로는 해군기지가 아닌 민간설계 기준 적합 여부, 부지선정 절차적 위법성 등의 조사 결과와 지역발전 지원사업 내용을 토대로 도민의 뜻을 다시 묻고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후보는 이와함께 제주4·3의 완전한 해결 방안으로는 국가추념일 지정, 희생자·유족 생활보조비 국비 지원 및 추가 신고, 추가 진상조사, 4·3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등을 제시했다.

한미FTA 발효에 따른 제주1차산업 피해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불평등한 협정 재협상 및 농업용 면세유 지원 확대·수입사료 무관세 등 각종 세제지원과 농축산업 경쟁력 강화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훈석 기자 hspark@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