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언론6사 국회의원 후보자 토론회

김우남 후보"해군기지 반대 도민 동의 얻어야"
전우홍 후보"1차 강정주민 2차 도민 투표해야"
강정희 후보 "우리나라 선박 안전로 확보해야"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전우홍·강정희·김우남후보(왼쪽부터)가 29일제주MBC 공개홀에서 열린 제주지역 언론6사 공동주최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대생 기자
4·11 총선 제주시을 선거구(동부)에 출마한 민주통합당 김우남 후보·자유선진당 강정희 후보·진보신당 전우홍 후보가 지역경제 활성화, 난개발 방지대책, 한미 FTA 대응방안, 해군기지 문제 해결 등을 놓고 90분간 공방을 벌였다.

‘제19대 총선 공동 보도협약’을 체결한 제민일보·제주일보·한라일보·KBS제주·제주MBC·JIBS(이하 제주지역 언론6사)가 29일 오후 2시10분부터 3시40분까지 공동 주최한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토론회(제주시을)’에서 김우남 후보, 강정희 후보, 전우홍 후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난개발 방지대책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김우남 후보는 “풍력 등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전통시장 육성과 상권 활성화 제도를 활용, 국비를 확보하는 등 구도심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며 “대기업 편의점과 SSM 규제 등 지역경제와 골목상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강정희 후보는 “관광개발에 도민 참여를 유도, 도민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꾸고 전통 재래시장과 연계해 제주적인 상가와 물품을 만들어 관광객을 유치해야 한다”며 “축제 육성을 통해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를 만드는 등 구도심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우홍 후보는 “지역경제가 어려운 것은 도민을 경제 주체로 세우지 못하고 외부 자본에 의존해 난개발식으로 관광개발을 추진했기 때문”이라며 “이런 일에 앞장선 현재 정치권, 도지사, 국회의원들은 뭘 했는가”라고 책임론을 부각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입장은 엇갈렸다. 강정희 후보는 “우리나라 선박 물동량의 90%가 필리핀이나 남중국해를 통해 오가고 있으나 해양경찰의 병력만으로는 모자라는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찬성 입장을 보였다. 

반면 김우남 후보 “국회 부대조건과 달리, 해군기지로 추진되고 있다. 국가안보상 필요한 사업이라도 정부가 도민을 설득하고 도민 동의를 얻어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고 전우홍 후보는 “아름다운 강정지역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 1차적으로 강정 주민, 2차적으로 도민 투표를 거쳐 추진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특히 후보들은 난개발 방지에 공감하고 김우남 후보는 △선보전 후개발 △환경영향평가 강화 △주민 참여, 강정희 후보는 △환경영향평가 강화 △주민 동의, 전우홍 후보는 △생태우선의 원칙 △주민 주체의 원칙 △공공성 원칙 등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