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정부가 나서 주민 설득"
강정희 "평화도 지켜야 평화"
전우홍 "주민투표 등 원칙대로"

제주지역 최대 현안인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놓고 공방이 이어졌다.

민주통합당 김우남 후보와 진보신당 전우홍 후보는 정부의 일방적인 민·군복합항 건설공사 추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반면 자유선진당 강정희 후보는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우남 후보는 "해군기지 예산을 의결하면서 민항 기능을 우선하고 유사시 기항지로 사용하는 부대조건을 달았다"며 "하지만 지금은 해군기지 위주로 설계되고 예산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이어 "정부가 국가안보상 필요한 시설이라면 정부가 나서 도민을 설득하고, 주민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일방적인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전우홍 후보는 "민주당이 여당일 때는 해군기지를 찬성했다가 야당일 때는 반대하고 있다"며 "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야당 시절 도민 동의를 전제로 했지만 지금은 찬성한다는 입장을 제시하는 등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후보는 또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강정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2차적으로 도민들의 결정하는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강정희 후보는 "이어도에 대해 중국이 자기 땅이라고 우기고 있다"며 "우리 것은 우리가 지켜야 하며, 평화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평화가 온다"고 밝혀 해군기지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강 후보는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데 이의가 없다"며 "하지만 우리의 안전이 우선돼야 하며, 생명을 지키자고 하는 것은 본능"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