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 2일 밝혀
3일 차량 유세 등 선거운동 일시 중단하기로

새누리당·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제64주기 4·3추념일을 하루앞둔 2일 논평을 내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다짐했다.

새누리당 도당은 이날 "끝나지 않은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은 이념과 정파를 떠나서 반드시 이뤄져야 할 숙원과제"이라며 "이제 화해와 상생의 진정한 4·3정신을 제주발전과 통합의 정신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제주 4·3문제의 적극적 지원'을 제19대 총선 공약으로 채택하고 △4·3 국가추모기념일 지정 △4·3사건 추가 진상조사사업 적극적 추진 △4·3평화재단 국고지원 확대 등 국가차원으로 4·3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도민의 아픔이 모두 해소될 때까지 부단히 노력하겠다"며 "새누리당 후보들은 4월3일 하루동안 일체의 거리 홍보와 차량 유세를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이날 "국가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분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들이 품었던 아픔과 고통을 씻어주는 일은 역사적 소명 뿐만 아니라 정치인으로서도 지극히 당연한 책무이자 의무"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가 4·3의 깊은 상처를 씻고 '상생과 화해'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며 "4·3 추모일의 국가기념일 지정 등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통합당 후보들은 제64주년 4·3위령제의 의미를 되새기고 범도민적인 추모 열기에 동참하기 위해 3일 공식적인 선거 운동을 일시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도 이날 "4·11 총선에서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해 4·3희생자에 대한 추가 조사, 피해 배상과 보상을 명문화하는 특별법 개정, 국가추념일 지정, 유해발굴과 유적지 복원 및 정비 등 후속사업 조기 이행 등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통합진보당 후보들은 3일 제주4·3 64주년을 맞아 모든 선거운동을 일시 중단하고 위령제에 참석, 희생자에 대한 분향과 헌화로 추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