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홍 제주시을 진보신당 후보는 제주도 지방행정체제개편 방안에 대해 4개 시·군 기초단체 부활을 피력했다.

전 후보는 제민일보 파워인터뷰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가 2014년 반영을 목표로 압축한 3개 모형 중 행정시장 직선제는 도지사에 집중된 권한을 어느정도 분산시킬 수 있지만 문제를 해소하지 못한다"며 "4개 시·군을 부활, 제주도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자치법을 제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6년에 대해서도 "도민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채 중앙정부 주도로 특별자치도 구상이 제도화, 중앙권력에 철저히 종속된 지방자치가 됐다"며 "기존 특별법을 폐지, 1차산업·환경·문화·여성·평화의섬·공공적 관광산업·사회복지산업을 중심으로 자치법을 새롭게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 과제로는 철저한 진상규명, 국가의 희생자·유가족 배상, 국가기념일 지정 등을 제안했다.

제주도개발공사와 ㈜농심간의 제주삼다수 판매협약 법정공방에 대해서는 "수익의 상당액을 농심이 가져갔다는 것에 이견이 없고, 최근 바뀐 판매협약도 명칭만 바뀌었지 수익은 기업으로 빠져나간다"며 "공공자원인 삼다수의 수익이 도민사회로 모두 환원될 수 있도록 개발공사가 직접 유통을 담당할 수 있는 체계와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미FTA 발효에 따른 제주1차산업 피해 대응책과 관련해 "수출 잘 하는 대기업에 자원을 집중 배분하는 반면 경쟁력 없는 농업·서비스업 등에는 사형선고를 내린 협정"이라며 반대 및 폐기를 주장했다.

전 후보는 최근 여론조사의 낮은 지지도에 대해 "새누리당 후보 낙마후 제주시을 선거구도가 '이명박 정부 심판'에서 '기존 정치권 심판'으로 변화했다"며 "남은 선거기간에 누가 도민과 눈물을 함께 흘리면서 정치를 할지 등을 검증하면 유권자의 표심이 몰릴 것"이라고 자신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