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수 무소속 후보 폐기나 재협상 피력

고동수 제주시갑 무소속 후보는 제주 1차산업에 피해를 주는 한미FTA 폐기나, 현 정부가 미국과 재협상한 내용 중 한국에만 불리한 투자자·국가소송제도 등 12개 독소조항의 재협상을 피력했다.

고 후보는 제민일보 파워인터뷰를 통해 "수출주도형 국가의 대외무역을 통한 경제발전·성장 도모 등 원론적으로는 한미FTA의 불가피성을 인정한다"며 "하지만 제주는 수출산업이 전무, 이익은 전혀 없이 농수축산업의 피해만 입는다"고 주장했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에 대해서는 "현행 4·3사건 진상규명 및 특별법은 4·3의 정의가 불명확하고 막연, 명칭·목적·정의를 모두 재정립하는 제주4·3피해배상특별법으로 개정해야 한다"며 "개정 특별법은 피해배상, 추가진상조사, 국가추념일 지정, 정부의 유족 지원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주관광의 발목을 잡는 항공난 해결책으로 현행 제주국제공항의 편의시설 확충, 외도·도두동 일대 소음피해 완전 해소와 함께 장래 수요를 고려한 서남부지역 신공항 건설을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2014년 지방선거 반영을 목표로 추진중인 3개 행정체제 개편 압축모형에 대해서는 "시장의 인사·재정권 부여 문제는 행정구조개편에 의하지 않고도 해결될 수 있지만 꼭 해야 한다면 행정시장 선출은 가능하지만 기초의회의 부활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행정시장 직선제를 선호했다.

특히 새누리당(전 한나라당)의 제주시갑 경선 후보자 발표 이전에 탈당한 것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쇄신을 발표했지만 지난 1월28일 특정후보의 공천 발언을 암시, 공정 경선을 기대할 수 없었다"며 "과거로 회귀하는 한나라당이 제주 발전을 되돌리는 것으로 판단, 탈당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고 후보는 제주 언론6사의 4차례 여론조사 결과 평균 지지율이 오차범위를 감안할 경우 공직선거법상 초청 기준(5%이상 ) 요건을 충족, 파워인터뷰 대상자로 포함했다. 박훈석 기자 hspark@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