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내년 1월중에 정부단위의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체제인 ‘정부 지원단’이 구성될 전망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건설교통부는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계획안이 28일 오후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열린 차관회의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오는 30일 국무회의에 계획안을 상정키로 했다.

 이날 차관회의에선 그동안 제기돼온 투자인센티브나 촉매프로젝트 등을 둘러싼 일부 부처간 이견이 표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국제자유도시 건설의 순조로운 출발을 예고했다.

 특히 이한동 국무총리는 30일 국무회의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국제자유도시에 대한 강력한 추진 의사를 대신 전달할 예정이어서 부처간 이견 해소는 물론 정부지원단 발족에 앞서 사전 절차가 모두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따라 빠르면 내년 1월중에 제주국제자유도시 정부지원단이 발족돼 범 정부적인 추진체계를 확보하고 특례법 제정과 제주국제투자개발공사 설치 등 법·제도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지원단은 건교부 3급 공무원을 단장으로 중앙부처 4급 2명이 각각 반장을 맡게되며 제주도에서 파견된 5·6급 공무원 5명을 포함해 모두 12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지원단은 법·제도 개선외에 개발계획 수립과 예산확보 등의 추진 체계를 갖추게 되며 민주당에 구성될 가칭 ‘제주국제자유도시정책기획단’과 협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이태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