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과제·해군기지 등 해결 앞장
장하나·오옥만 비례대표 후보

장하나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후보와 오옥만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후보는 제주해군기지 문제, 제주 4·3 완전한 해결, 행정체제 개편 등 제주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비슷한 입장을 피력했다.

장 후보와 오 후보는 제민일보 파워인터뷰를 통해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시급한 과제로 4·3 특별법 개정을 제시했다.

장 후보는 "추가적인 진상규명 작업과 함께 4·3특별법 개정 작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민주통합당과 국회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후보도 "4·3희생자 피해 추가조사, 4·3관련 예산 확충, 희생자 피해 보상 내용이 추가된 4·3특별법 개정 등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2014년 지방선거 반영을 목표로 추진 중인 3개 행정체제 개편 압축모형에 대해 장 후보는 "기초자치단체 부활 문제가 해결돼야 하며, 이런 관점에서 행정시장 직선 및 기초의회 구성 방안에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 오 후보는 "충분한 검토없이 행정체제 개편이 이뤄져 폐해가 많다"며 "이를 반면교사 삼아 주민자치권 보장 등을 고려한 최적안을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는 이들 후보 모두 해군기지 공사중단 등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장 후보는 "반민주적인 해군기지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시키는 것은 물론 국정조사를 추진해 그동안의 문제점에 대해 국민들에게 알리는 등 진실을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후보 역시 "총선 이후 국정조사 등을 통해 공사중단 결의안 채택하는 것은 물론 이월예산 전액환수 등 실질적인 조치가 뒤따를 수 있도록 당차원에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