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4·11 총선 과제 <1>현안 해결을 위한 중앙절충

중앙 지원 찬밥신세 우려…삼선 의원들 정치력 발휘 요구

국가와 제주 발전을 이끌어나갈 주역들에 대한 도민들의 선택이 내려졌다. 치열한 접전 끝에 삼선에 성공한 국회의원 당선자들은 국정과 도정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제주사회 발전을 통한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다.선거 과정에서 나타난 정당·후보들의 치열한 경쟁력을 제주발전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총선 과제를 점검한다.

도민사회 통합, 제주국제자유도시 성공적 추진, 신공항 건설, 4·3의 완전한 해결,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 해결, FTA 대응에 따른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 세계자연보전총회(WCC)의 성공 개최, 행정체제 개편 추진 등 제주 현안 해결은 강창일·김우남·김재윤·장하나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떠안은 과제다.

또 다른 정당·후보들의 공약과 유권자들의 욕구를 수용, 관광·1차산업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입법 체계를 마련하고 신성장 동력산업을 발굴·육성하는 등 10년후, 제주를 먹여살릴 산업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이처럼 제주지역 현안들이 중앙정부의 의지는 물론 국회의 입법활동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지만 여당 국회의원이 1명도 없어 국회 절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도지사는 무소속, 국회의원은 야당 후보가 당선된 반면 중앙정부와 국회 권력은 여당이 장악하는 등 제주가 중앙 지원에서 찬밥신세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여야를 넘나드는 정치력을 발휘, 제주 현안을 해결하는 등 선거기간에 외쳤던 '힘있는 삼선의원론'을 현실화해야 한다.

또 여야 국회의원과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하고 지역출신 공무원·경제인을 비롯해 명예도민 등 모든 인맥을 활용한 대중앙 절충을 추진, 제주지역 현안들이 각 정당의 주요 정책에 반영되고 국정의 주요 과제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4·11 총선 막바지에 괴편지와 후보자 매수설 등이 등장하면서 정당·후보·지지자들간에 폭로와 비방이 이어지는 등 사실 규명보다는 네거티브 선거전으로 일관, 선거 갈등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어 도민 통합의 과제가 절실하다. 공동체 분열로 도민 역량이 고갈되면 제주 발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제주 정치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신도 해결해야 한다. 네거티브 선거전이 이어지면서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전국 1위(65.1%)를 기록했던 제주지역 투표율은 4·11 총선에서 54.6%로, 하위권으로 추락했다.

지난해 12월13일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120일간 대장정에 나섰던 4·11 총선을 도민 대통합의 축제로, 제주발전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당선자는 낙선자를 끌어안고 낙선자는 당선자에 승복하는 포용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제주 현안 해결에 동참하는 유권자들의 주인 의식이 필요하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