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한달전 발사 예고...정부공식 입장 밝힐 예정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이 오늘 아침 장거리 로켓 광명성 3호를 발사함에 따라 긴급 외교안보장관 회의를 소집,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오전 9시부터 진행될 회의에는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김관진 국방부 장관, 류우익 통일부 장관과 천영우 외교안보 수석, 김태효 대외전략 기획관 등이 참석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사실을 보고 받고 향후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외교안보장관회의는 북한이 로켓 발사 등의 행동을 했을 때 자동 가동되는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이번 회의 결과를 토대로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은 NSC 즉 국가안전보장 회의를 열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북한의 로켓 발사가 이미 한달 전부터 예고됐던 만큼 아직까지 국가안전보장회의(NCS)는 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해 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때 발령했던 비상근무 4호도 발령하지 않고 있다.

김정일 위원장 사망 때는 비상근무 제 4호를 발령해 필수인력의 상시대기와 주요 시설물 경계와 경비강화 주요 시설물 출입자 보안검색 강화 등의 조치를 취했었다.

청와대는 현재 긴급 외교안보 관계장관 회의를 소집해 두긴 했지만 아직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다만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가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 위반이라는 입장을 밝힌바 있어 김성환 외교부 장관이 발표할 정부공식 입장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