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교육청 “정보 신뢰도 의심·단순 참고자료 이상 의미 없어”
추가·재조사, 서술 답변 분석 통한 학교별 대책 마련 추진키로

 

학교폭력 전수조사 결과 공개 후 파장이 거세다. 신뢰도·객관성 부족에 대한 지적을 무시한 대책 없는 공개(3월 16일자 5면·3월 18일자 5면·4월 20일자 1면)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가 하면 학교들에서도 교내·외 분위기에 긴장을 내려놓지 못하는 등 곤욕을 치르고 있다.

교과부 홈페이지에 조사 결과가 공개된 20일 도교육청은 “단순 참고자료로 큰 의미기 없다”면서도 향후 파장을 우려했다. 학교별 응답률이 제각각인데다 응답만을 기준으로 한 분석 결과에 대한 설명 없이 수치만 공개된 데 따른 학교 안팎의 혼선을 우려, 교육청에 별도로 제공된 서술식 조사 결과를 분석하는가 하면 응답률이 10%를 넘지 못한 학교들에 대한 재조사 준비를 서둘렀다.

특히 27일 예정인 학교 홈페이지 공개를 앞두고 교장단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진행, 정보 해석과 추가 조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는 등 계획 마련에 집중했다.

이번 전수조사에서 도내에서는 초등학교 8개교·중학교 29개교·고등학교 25개교의 회수율이 10%를 넘지 못했는 데다 1개 고등학교에서는 단 한 명도 조사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는 등 정보 신뢰도에 있어 도교육청 역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실제 조사를 위해 학생들에게 배포된 설문지에 ‘학교폭력’이나 ‘일진’에 대한 기본 정보도 제공하지 않으면서 주관적인 답변이 많이 포함돼 있는데다 학교폭력 관련 보고가 단 한 건도 없던 학교에서 학교폭력 피해율이 높게 나오는 등 일부 결과에 있어서는 추가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공개되지 않은 서술 조사 자료 중에는 교육청이 파악하고 있는 내용과 겹치는 부분이 있고, 또 학교폭력이 자주 발생하는 장소 등을 감안할 수 있는 수준의 정보가 포함돼 있어 이들 내용을 추려 학교별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반영한다는 복안이다. 심각성이 우려되는 학교에 대해서는 도교육청 차원의 조사를 진행하는 등 재조사와 추가 조사를 통해 학교폭력이 확인된 경우에 대해서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등에 이를 통보, 가급적 투명하게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교과부의 학교폭력 실태 전수조사에는 제주지역 181개 학교 초등학교 4학년 이상 7만1752명 중 1만6158명(회수율 22.5%)만이 응답지를 제출했다. 이중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한 학생은 1954명(초등학생 1380명·중학생 444명·고등학생 130명), 한 명이상 ‘일진’이 있다고 응답한 학교도 133개교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