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한라산 화마에 대한 유비무환을

▲ 지난 24일 한라산 사제비동산 화재를 교훈삼해 한라산국립공원내 흡연과 인화물질 소지 차단, 초기진화체계 구축 등이 절실하다. 김용현 기자
한라산내 흡연 등 단속.처벌.계도 강화해야
진화헬기 상시 배치 및 대응훈련 지속 실시

한라산은 자연 및 인위적인 요인으로 인해 산불위험이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 맞는 예방 및 대응시스템은 갖추지 못했다. 한라산내 입체적 산불감시망 구축, 흡연행위 단속시스템 및 처벌 강화, 등산객 대상 캠페인 확대, 산불진화헬기(또는 소방헬기) 상시 배치운영 등이 시급해 추진돼야 한다.

△산불발생 요인 사전차단을

경찰은 지난 24일 한라산 사제비동산 산불현장을 감식하면서 화재이전에 피운 것으로 보이는 담배꽁초를 다수 발견하는 등 한라산에서 공공연하게 흡연행위가 이뤄지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1988년 발생한 한라산 사라오름 산불도 담뱃불이 원인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한라산내에서의 흡연 및 인화물질 소지를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우선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에 단속권한을 주거나 자치경찰단의 한라산 배치인력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강원도에서는 산림 등에서 흡연 또는 인화물질 소지행위 과태료 30만원을 부과, 제주 10만원보다 3배 높다. 산불발생시 실화자도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제주도 산불과 관련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구성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유지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지역 산불취약지에 대한 감시인력 확대배치는 물론 CCTV를 보강해 1년내내 입체적인 감시망을 운영해야 한다.

등산로의 안내판은 물론 언론매체와 대형전광판, 지속적인 캠페인을 통해 한라산내 금연 및 산불예방 실천운동을 전개가 필요하다.

△산불 초기진화 체계 구축을

제주지역 산림은 8만8874㏊로 중산간부터 한라산 1400m까지 전역에 분포돼 있으며, 인공조림 등으로 인해 식생이 과밀화 됐다. 이로 인해 제주산림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산불확산속도 또한 빨라질 수밖에 없다.

또 제주는 산림을 비롯해 360여개의 오름, 섶섬 등 도서지역 등은 고립되거나 험준한 지형이 많다. 이로 인해 산불이나 화재발생시 신속한 소방장비 및 인력투입이 어렵다.

결국 제주의 상당수 지역은 진화헬기가 재빠르게 투입되지 못할 경우 대형화재로 확산될 우려가 높다.
결국 제주지역에 산불진화헬기를 상시 및 전진배치로 초동진화 태세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산림청 또는 소방방재청에 헬기 요청하거나 구입 또는 임대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반드시 상시배치 태세를 구축해야 한다.

산불발생시 확고한 현장지휘체계를 확립하고, 유관기관간 협력강화를 위해 임무분장을 확실히 해야 한다. 또 각 지역과 지형의 특성에 맞는 진화훈련을 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