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인 교수 8일 토론회서 민군복합항 대안 제시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 관련 지역경제발전과 국가안보의 대안으로 '생명평화의 섬'이 실현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교수협의회,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읍면동 대책위원회, 제주도의회 박원철·강경식·이석문 의원, 제주대안연구공동체가 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제주해군기지 대안은 무엇인가' 토론회에서 신용인 제주대 교수가 이같이 밝혔다.

신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해군기지 건설 논리인 지역경제발전의 대안으로 쉼가 치유의 본향인 자연 치유의 섬을 들 수 있고, 국가안보의 대안으로는 동아시아 DMZ인 비무장 평화의 섬을 들 수 있다"며 "이를 한 마디로 축약하면 생명 평화의 섬"이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중단하고 원전 재검토를 거쳐 백지화해야 한다"며 "허황된 장밋빛 비전에 불과한 국제자유도시를 폐기하고 생명 평화의 섬을 제주의 새로운 비전으로 채택해야 한다"며 "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을 폐지하고 생명평화의 섬 조성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는 한편 제주 비무장 평화의 섬 정책 추진을 국가 의무로 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생명평화의 섬 종합계획과 강정생명평화마을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동북아 주요 국가들과의 국제협약 체결등을 통해 제주를 비무장지대화하고 제주에 동북아 평화포럼을 창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혜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