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취재 2012> 이상한 남원서부권역 APC시설 사업

▲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 남원서부권역 APC 사업부지.
공사 예정가격 제시 없는 긴급입찰방식 선택
결국 2차례 유찰로 수의계약 추진 의혹 증폭
9월로 계획한 APC 가동 일정에도 차질 우려

제주감귤농업협동조합(이하 제주감협)이 투명성이 떨어지는 입찰을 진행,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제주감협이 최근 추진중인 남원서부권역 거점산지유통센터(APC) 신축공사 입찰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불과 2년전만 하더라도 비슷한 사업을 공신력 있는 NH개발에 의뢰하더니 이번 사안만 직접 긴급공사 입찰로 진행하는가 하면 입찰방식도 공사 예정가격조차 제시하지 않고 진행중이다. 특히 제주감협은 최저가 낙찰제라는 입찰 방식을 도입, 업체 참여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점을 알고도 입찰이 2차례 유찰되자 기다렸다는 듯 수의계약 방식으로 변경, 추진중이다. 제주감협이 사실상 수의계약을 위해 NH개발에 입찰의뢰를 하지 않고 입찰방식도 종전과 다른 방식을 선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투명성 없는 입찰 논란

제주감협은 지난 2011년 1월 정부의 FTA기금 과수지원사업에 따라 권역별 거점산지유통센터 건설사업 대상자로 선정, 국비 40%, 지방비 30%, 자부담 30% 등 총사업비 38억7500만원을 투입, 남원서부권역 APC 시설사업을 추진중이다.

그런데 제주감협은 남원서부권역 APC 시설사업에 따른 건물 공사입찰을 2010년 조천권역 및 애월권역 APC 공사입찰방식과 다르게 진행, 의혹을 부르고 있다.

2010년 조천권역 및 애월권역 APC 공사입찰은 전문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공신력 있는 NH개발에 의뢰했지만 남원서부권역 APC 공사입찰은 독자적으로 입찰을 진행중이다.

특히 조천권역 및 애월권역 APC 공사입찰은 공사 예정가격을 사전에 제시해주는 보편화된 제한적 최저가 낙찰제 방식으로 진행됐지만 남원서부권역 APC 공사입찰은 공사 예정가격조차 제시해주지 않는 최저가 낙찰제 방식을 선택했다.

심지어 공사 예정가격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입찰 참가자들이 설계도면 및 시방서 등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줘야 하는데도 제주감협은 지난 4월13일 현장설명회를 거친 뒤 불과 7일만에 긴급공사입찰을 실시했다.

결국 1차 현장설명회 당시 30여곳에 가까운 업체가 참여했지만 막상 4월20일 진행된 공사입찰에는 불과 5개 업체만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저도 공개되지도 않은 공사 예정가격보다 높다는 이유로 모두 유찰됐다. 이에 따라 지난 5월3일 재차 열린 2차 현장설명회에는 1개 업체만 참석, 2차 입찰은 해보지도 못하고 자동 유찰됐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입찰 참가자들은 도내 자치단체에서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제한적 최저가 낙찰제 방식을 요구했으나 제주감협은 오히려 기다렸다는 듯 도내 50개 업체의 견적서를 받아 최저가 응찰 업체를 선정한 뒤 수의계약을 체결한다는 방침이어서 특혜 논란까지 우려되고 있다.

더욱이 입찰참가자격도 조천권역 및 애월권역 APC 공사에서는 공동도급을 인정하지 않았으나 남원서부권역 APC 공사에서는 분담이행방식을 통해 가능하도록 했고, 건축공사 실적에 대한 조건도 일부 완화시킨 것으로 확인되면서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밖에도 제주감협은 남원서부권역 APC 건축공사와 분리 발주한 전기공사에 대해서는 지난 4월20일 공사 예정가를 사전에 제시해주는 제한적 최저가 낙찰제 방식으로 입찰을 진행,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APC 가동 일정 차질

제주감협이 남원서부권역 APC 시설사업과 관련, 공사 예정가 제시 없는 입찰 진행으로 낙찰자 결정이 늦어지면서 APC 가동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제주감협은 당초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 지역에 지상 3층, 연면적 3887㎡ 규모의 APC를 신축, 오는 9월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APC 공사 입찰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감귤 출하시기를 넘긴 오는 11월이나 12월이 돼서야 APC 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5월중 입찰이 마무리된다고 하더라도 공사기간이 최소 5개월 가량 소요되기 때문이다.

제주감협이 각종 의혹을 초래하는 입찰방식으로 APC 시설사업을 추진하면서 당초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물론 농가들도 APC 시설을 제때 이용할 수 없게 됐다는 지적이다.

제주감협 관계자는 "NH개발에 의뢰해 용역을 추진할 경우 1억원 상당의 수수료를 내야하기 때문에 직접 입찰에 나선 것으로, 다른 의도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제주감협이 다른 시설사업에 대해 NH개발에 의뢰해 입찰을 진행해 왔다는 점에서 이마저도 궁색한 변명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현민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