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반대단체 24일 도청앞 기자회견

강정마을회, 군사기지 범대위, 강정지킴이 등 해군기지 반대단체는 24일 제주도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특별자치도에 더 이상 도지사는 없다. 도민의 안위는 뒤로 한 채 정부에 끌려 다니는 도지사는 이제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어제 우근민 지사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제주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청문회 결과 뚜렷한 공사중지 처분을 할 요인이 없었다는 이유를 근거로 들고 있지만 이는 명백한 거짓이며, 도민에 대한 사기"라고 밝혔다.

이어 "결국 우근민 지사는 청문절차 이후 지체없이 내렸어야 할 공사중지 명령을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며 하겠다는 핑계를 대며 시간만 질질 끌어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취임 후부터 우근민 지사는 자신의 입으로 확실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추진하겠다고 공언 했으나 현실은 군전용 군사기지로 건설되고 있음이 명명백백해졌다"며 "그럼에도 당연한 권리행사도 못하는 도지사는 중앙정부로부터 무엇이 두려워 못하는가"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정주민들과 도민의 이름으로 단호하게 명령한다. 우근민 지사는 도지사 자리를 내놓고 떠나야 할 것"이라며 "제주도의 안위와 주민의 권리를 내팽겨 친 우근민 지사는 더 이상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