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과 함께하는 행복제주] 2부 예비사회적기업 탐방 9.농업회사법인 사려니㈜

예비사회적기업인 사려니㈜는 마을주민들에게 새로운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시켜주면서 농촌의 새로운 살길을 열어주고 있다. 김용현 기자

마을기업으로 출발 도내 한약재와 고사리 가공‧판매
한약재 상업화 시도…농촌주민 새로운 수익 포문 열어
 
제주농촌이 벼랑끝 위기에 처해 했다. 농촌지역은 젊은세대가 등지면서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고, FTA 등 개방화까지 맞부딪히면서 암담해지고 있다. 농업회사법인인 사려니㈜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농촌지역주민들이 열정과 용기를 모아서 만든 회사다.
 
특히 사려니㈜는 제주의 청정환경에서 자생하는 한약재를 활용해 농민들에게 새로운 소득창출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제주지역에는 250여종의 한약재가 자생하고 있고, 농촌지역 과수원 및 야산, 마을내 공터 등에서도 흔히 자라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농촌주민들은 민간요법 약재로 사용할 뿐 상업화시도는 거의하지 못했다.
 
사려니㈜는 천남성, 우슬, 엉겅퀴, 천화분, 감귤피 등 제주지역에서 자라는 약초들을 수매‧가공‧유통시키고 있다.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 등 마을주민들이 캐온 약초들을 구매한 후 건조와 포장 등의 작업을 거쳐 한약재로 만든 후 서울과 대구 등 대도시 유통‧판매하고 있다.
 
또한 주민들이 채취한 고사리를 수매해 가공‧포장해 부가가치를 높인 후 육지부에 판매하고 있다.
 
마을기업으로 출발해 지난해 10월 설립된 사려니㈜는 직원 9명 가운데 6명을 한남리 주민으로 고용하고 있다. 또 7명의 주주 가운데 마을주민 6명이 참여하는 등 농촌마을과 끈끈한 관계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올해 2월 제주형(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려니㈜는 본분을 지키기 위해 한약재와 고사리를 구매할 경우 마을주민들에게 수익 20~30%가 더 돌아갈 수 있도록 관계를 맺고 있다.
 
사려니㈜는 마을주민들에게 고용과 수익창출의 기회를 더욱 확대시키기 위해 제주도농업기술원과 협의해 한약재 계약재배를 시도하고 있다. 또 올해 제약회사와 계약을 통해 안정된 판로확보도 나서고 있다.
 
사려니㈜는 농민들도 기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작지만 일하고 싶고, 소비자들이 반드시 찾고, 마을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한약재 통해 제주농촌 새로운 길 열겠다"  
오상석 사려니㈜ 대표이사

▲ 오상석 대표이사
"크다고 좋은 기업이 아닙니다. 비록 작지만 미래가 밝고 직원과 지역주민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가면 좋은 기업입니다. 제주청정 한약재와 농촌주민의 힘을 토대로 마을밀착형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오상석 사려니㈜ 대표이사는 "제주의 농촌은 FTA 등 개방화 바람과 주민들의 고령화로 인해 대응할 힘이 약해지고 있다"며 "농촌에 새로운 생존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 마을기업을 설립했다"고 말했다.
 
오 대표는 "농민들이 기업활동에 대한 낯설움과 두려움 등으로 처음에 참여를 꺼렸다"며 "큰 부담이 없고, 농민들이 할 수 있는 분야부터 시작하니 점차 농촌기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제주지역은 250여종의 한약재가 자생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농민들이 새로운 산업적으로 활용하지 못했다"며 "우선 7종의 한약재를 수매?가공?판매하면서 농민들에게 새로운 소득 창출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 대표는 "사려니㈜가 농촌밀착형 사회적기업으로 발전하려면 마을주민들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보다 주민들에게 수익과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