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호황 속 제주관광 '명과 암'

▲ 제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주말 제주시 한라수목원을 둘러보고 있다. 김대생 기자
업계 무료관광지에 유사관광지까지 '설상가상'
행정 현황파악·경기전망 등 체계적 대책 필요

'관광객수 최고치=관광업계 호황'이라는 등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의 '어렵다'는 목소리는 비단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러나 화려한 양적 성장 이면에 질적성장을 위한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지 짚어봐야 할 시점이다.

△여행업계 '어렵다'

도내 여행업계는 과당경쟁에 따른 저가패키지, 수익구조 악화로 몸살을 호소하고 있다.

올초 현재 등록된 여행업체는 792개로 5년전인 2007년 594개 비교하면 33.3% 증가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등록된 업체 이외에 본사를 서울에 두고 제주에서 대행만 하는 1인 형식의 여행사까지 감안하면 2000개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도내 업체 중 직접 모객하는 업체가 10%나 될지 모르겠다"며 "숙박난에 따른 숙박료 인상, 항공권판매수수료 폐지, 자유개별여행 증가 등으로 여행업계의 수익구조까지 악화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제주관광시장 팽창에 따른 무자격 무등록 업체의 성행, 중국 현지에서 모객된 저가패키지 확산 등이 더해지면서 도내 여행업계는 설상가상 관광시장 호황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업계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온다지만 중국 현지와 연계한 화교, 조선족들이 운영하는 저가패키지에 밀려 도내 여행사들은 판촉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며 "저가패키지는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챙길 수밖에 없는 만큼 무자격 가이드 고용, 쇼핑 강매, 무료관광지 위주의 관광일정 등으로 제주관광 이미지 훼손으로 이어질수 있다"며 강력한 대처를 주문했다.

아울러 "1000만 관광객을 유치해도 수도권 대형여행사, 면세점 등 대기업으로 자본이 몰리는 등 역외유출이 적지 않은 것도 문제"라며 "여행 수요를 직접 모객할 수 있는 공동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 업계별 분쟁, 논란 확산

도내 관광지업계는 오히려 관람객수가 지난해에 비해 하락했다는 반응까지 내놓고 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인 경우 입장료가 저렴한 공영관광지, 무료관광지로만 몰리면서 1년 내내 1~2만명이 관람하는 수준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저가패키지이다 보니 입장료와 식사비를 합해서 4000원에 입장시켜 달라는데, 공짜로 해달라는 이야기 아니냐"며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려고 노력을 안한 것은 아닌데 이제는 포기했다"고 털어놨다.

도내 사설관광지는 2008년말 66개에서 2011년 말 91곳으로 증가했다. 이에 소위 '잘되는' 콘텐츠를 베끼는 유사관광지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무조건 규제하자는 것이 아니라 심의과정에서 일정 룰을 만들어 조율은 할수 있는 것 아니냐"며 "또 박물관 등은 관광진흥기금 지원이나 세제혜택이 돌아간다는 점에서 관광지가 그에 맞게 운영되는지 행정의 사후관리도 객관성 있는 기구를 통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내 렌트카 업계 역시 과당경쟁에 따른 요금고시제 부활을 주문하는 등 업계가 요동치고 있으며, 이러한 혼란이 자칫 제주관광 이미지 훼손으로 이어지지 않을지 우려되고 있다.

△ 업계 문제점 파악 필요

관광업계가 '제 발등 찍기'식 출혈경쟁을 호소만 할 것이 아니라 업계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그와 맞물려 관광업계가 관광객과 직접 현장에서 접촉하며 제주 관광 이미지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현장의 문제를 파악하고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한 행정의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제주관광시장에 대한 조사는 관광객수와 예약률, 시장전망, 관광수입 산출 등에 그칠 뿐 업계별 업황과 경기전망 등의 체계적인 파악은 미흡하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분기별 관광사업체 업황과 매출액, 수익성, 인력사정, 자금사정, 시설투자, 홍보 등을 경기실사지수로 조사하고 업체의 경영 애로사항과 정책 건의사항을 정기적으로 파악하면서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제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박미라 기자

"양적성장 더불어 질적성장 이끌때"
●전문가 의견/신동일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

▲ 신동일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
2010년 내도관광객 750만여명을 기록한 지 불과 2년만에 1000만명 시대를 기대하게 할 만큼 제주관광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앞두고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질적인 성장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제주관광의 질적인 성장은 관광객들의 소비가 지역경제에 얼마나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주는가 하는 것이 핵심일 것이다.

하지만 일부 관광사업체의 경우는 특수와는 거의 무관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국내여행업이 특히 그러하다.

그 원인은 다양한 데서 기인하지만 제주지역 여행업의 구조적인 문제가 가장 크다. 2011년 말 기준으로 제주지역 여행업은 총 804개 업체로 이 가운데 국내여행업의 경우는 전국의 10% 이상을 점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자체 모객능력의 한계를 보이는 현실과 맞물려 과당경쟁과 덤핑경쟁 등을 야기하고, 수익구조가 악화되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문제를 알면서도 여행업이 등록제로 되어 있기에 행정당국에서도 관리·감독을 위한 뾰족한 대안 마련이 어렵다는 데 있다. 부조리한 여행사에 대해 행정제재를 하더라도 간판만 바꾸고 영업을 하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여행업들의 시대 적응 노력도 중요하다. 관광산업의 성장과 함께 관광환경도 급속도로 바뀌고 있지만 이를 충분히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예약과 구매가 일상화 된지 오래고,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소셜커머스의 발달과 함께 전통적인 오프라인 여행사들의 영업권이 점점 상실되어 가는 상황이다. 이마트에서도 여행상품이 구매가능한 시대로 바뀌었음을 업계에서도 성찰하여야 할 것이다.

결국 지역경제파급효과의 극대화는 제주관광의 질을 높여 품격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시작됨을 업계와 행정당국, 도민 모두가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