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서 전화기 보유 중증 청각·언어장애인 16% 불과
정부 추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실적 저조 원인

▲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중증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제주시의 영상전화 사용료 지원사업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등 겉돌고 있다.

영상전화를 보유한 청각·언어장애인이 일부에 불과, 사업 대상자의 대다수가 전화 사용료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시는 지난 2009년 5월부터 영상전화기를 사용하는 1·2급 청각·언어장애인에게 월 3만3300원의 영상전화 사용료를 지원하고 있다.

제주시는 올해도 3800만원의 예산을 확보, 영상전화 사용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19일 현재 제주시에 등록된 1·2급 청각·언어장애인 492명 가운데 영상전화 사용료를 지원 받고 있는 장애인은 83명에 불과, 영상전화 사용률이 16.8%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가 추진하는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이 뒷받침되지 못하면서다.

정부는 정보통신에 접근하기 힘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영상전화기 등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100만원 미만의 정보통신보조기기를 구입할 경우 정부가 80%를 지원, 장애인은 20%만 부담하면 된다.

다만 100만원 이상의 정보통신보조기기를 구입할 때 장애인은 20만원 및 1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10%를 부담하게 되며, 장애인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자부담금의 50%를 추가로 할인 받게 된다.

하지만 홍보 부족 등으로 인해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실적이 저조, 중증 청각·언어장애인 대다수가 영상전화 사용료를 지원 받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영상전화기가 없어서 전화 사용료를 지원 받지 못하는 중증 청각·언어장애인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오는 6월29일까지 읍·면·동에 정보통신보조기기 구입신청을 하면 80%의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