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공개진행 및 찬반동석 요구하며 결국 토론회 불참
국무총리실 사전합의사항 찬성주민 의견수렴위해 10일 강행

▲ 제주해군기지 관련 강정주민과 끝장토론회가 10일 열렸지만 반대측인 강정마을회가 불참하면서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김용현 기자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과 관련한 갈등해소와 문제해결 위해 마련된 끝장토론회가 10일 반대측이 불참하면서 반쪽짜리로 전락한 채 파행속에서 진행됐다.

국무총리실과 해군본부, 찬성과 반대측 강정주민들은 10일 오전 10시 서귀포시 2청사 대회의실에서 ‘정부와 강정주민과의 토론.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반대측인 강정마을회가 공개진행과 찬반동석 등 4가지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날 토론회에 불참했다.

결국 국무총리실은 해군과 찬성측 주민만 참석한 가운데 당초대로 토론회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임석규 국무총리실 제주도정책관이 진행했고, 박찬석 해군본부 전력기획참모부장(소장), 이은국 해군 대령, 송무진 해군 중령 등 해군대표로 참석했다. 찬성주민측 대표로는 윤태정 강정해군기지추진위원장, 강희상 추진위 사무국장, 조상우 위원이 나섰다.

이창희 국무총리실 산업진흥과장, 양병식 제주도 민군복합항 추진단장, 신용인 변호사 등이 배석했다.

임석규 정책관은 “지난달 28일 비공개로 토론회를 열기로 합의됐기 때문에 당초대로 진행했다”며 “찬성측도 강정주민이기 때문에 의견수렴 등을 위해 반대측 불참에도 토론회를 예정대로 강행했다”고 말했다.

또 “이번 토론회에서는 민군복합항에 대한 배경과 추진과정, 절차, 입지선정 등에 대해 대화가 이뤄졌다”며 “24일 2차 토론회를 비공개 방식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반대주민이 참석토록 협의해 나가겠고, 공개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찬성측 강정주민 토론자는 “첫 토론회는 찬성과 반대측에 대한 갈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하기 위해 비공개로 진행키로 합의했다”며 “한측이 일방적으로 불참해도 토론회를 당초대로 개최키로 했고, 2차부터 공개여부를 논의하면 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찬성과 반대측 토론자수가 2대 1로 불평등한 상황에서 비공개로 진행되면 공정하게 대화할 수 없다”고 불참이유를 밝히며 “해군측이 진정성 있게 찬반동석과 공개원칙을 받아들이면 언제든지 토론회에 참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