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의장 비롯 제주도의회 상임위원장 등 9일 강정마을 방문
해군기지건설 관련 문제점 주민청취 및 해결 적극 개입 등 밝혀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박희수)가 제주해군기지건설로 인한 갈등과 충돌이 수년째 이어지고 있는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찾아 해결에 나섰다.

박희수 도의회 의장과 방문추 부의장, 안창남 의회운영위원장, 김용범 행정자치위원장, 김희현 농수축지식산업위원장, 박원철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강경식 통합진보당 대표, 위성곤, 허창옥, 이석문 도의원은 9일 오후 2시 강정마을회관에서 강정마을 주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강정마을에서도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해 조경철 부회장, 윤상효 자문위원 등이 참여해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문제에 대해 토로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도의회는 도민들의 대의기관으로서 힘을 갖고 있다. 도민을 대신해 정부와 공권력에 강력한 의지를 전달해줘야 한다“며 ”해군기지사업에 대한 불법과 편법, 강정주민에 대한 공권력이 탄압 등의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민 강정마을노인회장은 "해군기지를 건설한다며 토지를 뺏고 있지만 해군이나 정부가 강정주민들의 생계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다"고 “주민들이 생계와 빼앗긴 땅에 대한 문제를 도의원이 앞장서 해결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을주민 대표들은 “도의회의 힘은 막강하다. 해군기지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도의원들이 힘을 모으고 정부와 제주도정을 견제한다면 해군기지건설을 막을 수 있다. 열의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희수 의장은 “야당 도의원들은 2007년 당시 해군기지 관련 안건 통과에 온몸을 다해 막았고, 의회 현관에서 단식도 했다”며 “가능하다면 해군기지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까지도 해야 하며, 지금이라도 도의회가 문제해결에 최대한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창희 국무총리실 산업진흥과장도 이날 오후 4시 강정마을을 방문해 강정마을회와 토론회 일정 및 공개범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