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피해방지 캠페인
사회적 시선 전환 요구

왜곡된 성문화로 인한 사회적 약자인 여성과 어린이를  단순한 '지원'대상으로 일괄적인 조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인권 차원에서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모아졌다.

㈔제주여성인권연대와 ㈔제주여민회는 25일 제주시내에서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추모 공동 행동' 캠페인을 개최했다.

제주시청 주변에서의 거리홍보활동과 산지천-무근성-제주공항-제주도청-그랜드호텔까지 이어진 자전거와 도보를 이용한 캠페인에서 참가자들은 '사회적 인식 전환'을 외쳤다.

이들이 거리로 나선 배경에는 최근 여성과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벌어진 흉악 범죄가 있다. 사회적 약자에게 일방적으로 위해가 가해지지만 대부분 가해자에 대한 처벌과 단편적인 사후 조치에 그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라 잠재적 폭력을 방치하는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성폭력 등과 관련해 원스톱지원시스템이 마련되는 등 사회적 안전장치가 마련됐다고는 하지만 피해 쉼터에 입소하는 순간 이들과 관련한 정보가 전산망에 축적된다. 투명한 사회복지 예산 집행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이들 피해자에게는 또 하나의 사회적 상처가 된다. 심지어 어린이 성폭력 피해자들까지도 상담이나 치료, 법적 지원을 받는 순간 관련 기록이 남게 되고 정부 정보 보관 기준에 따라 최대 5년간 원치 않는 '주홍글씨'를 남겨야 하는 등 사회복지시스템이 아닌 여성가족부의 별도 시스템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여성단체 관계자는 "피해 여성은 성폭력이란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안게 됐다"며 "관심이란 이름의 지역 사회적 조치가  이들을 '소외'시키거나 또 다른 상처를 입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참가자들은 최근 올레길에서 숨진 여성 피해자를 추모하는 의미로 '검정'색 옷을 입고 평등을 의미하는 보라색 머플러를 두르는 것으로 구호 이상의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여민회 등은 이번 캠페인을 일회성 행사가 아닌 계속 행사로 진행하기로 하고 사진 및 영상을 통한 플래시몹 등을 통한 도민 등의 동참을 호소했다. 고혜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