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 제주도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자체시행

도, 다음 달 도의회 상정 추진
유자격 가이드 거센 반발 예상
정부 반대·무자격자 단속 과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자체시행을 놓고 제주특별자치도와 기존 유자격 관광통역사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도가 다음 달 도의회 조례 상정을 강행할 방침이어서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수용태세 개선" 확고한 입장

도는 이달 말 인천-제주공항 환승시스템 도입과 내년 크루즈선 156회 입항 및 제주 모항 국제카페리 취항으로 인해 중국인 등 향후 제주를 찾는 외국관광객 급증에 대비한 통역을 비롯해 각 분야의 수용태세 확립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제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무자격 가이드로 인해 제주 관광 이미지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제주지역을 전문으로 하는 수준 높은 관광통역안내사 양성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도는 조례 개정시 필기과목에 '국사' 대신 '제주사'를 포함, 활동영역이 제주에 한정된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달 중 조례개정심의를 거친 후 다음달 제주도의회에 관련 조례 개정안을 상정할 방침이다.

△"무자격자 양성화" 거센 반발

도의 관광진흥조례 개정 움직임에 대해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제주지부(지부장 김옥순)는 "제주관광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탁상행정의 결과이며, 행정 편의주의적인 발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여행업체들이 무리한 저가관광으로 인한 출혈을 막기 위해 무임금의 무자격 가이드를 선호, 중국어 유자격 가이드 200여명이 일을 못하고 있다"며 "제주도가 엉터리 근거를 토대로 유자격 안내사들이 부족하다며 자체 시험을 시행하는 것은 국가전문 자격체계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조례개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풀어야할 과제는?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도 자체 시행에 앞서 무엇보다 현재 성행 중인 무자격가이드 고용행태에 대한 강력한 단속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올해 1~9월 문화체육관광부·도가 7차례에 걸쳐 무자격자를 고용한 24개 업체를 적발했지만, 관광현실에 비해 다소 미흡하다는 평가다.

또 관광통역안내사 내부에서 균등하게 일을 배정하지 않고 일부 기득권을 가진 가이드들에게만 돌아가는 것도 시급히 풀어야 할 문제로 지적된다.

또한 문광부에서 국가자격증 제도가 있는데 별도로 자격증 제도를 허용하면 형평성에 문제가 있고 현행 국가자격증 소지자와도 마찰을 빚을 우려가 있다며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