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치쇄신안’ 발표...문재인·안철수 양자 회동

 제 18대 대통령 선거를 43일 앞둔 6일 여·야 대선 유력 대선 후보 3인은 정치쇄신안 발표와 단일화 논의 시작 등 대형 승부수를 던지며 대선판세의 요동을 예고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치쇄신안을 발표하며 집권 후 4년 중임제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가 발표한 정치쇄신안은 △정당 개혁 △국회 개혁 △민주적 국정 운영 △깨끗한 정부 를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박 후보는 국민참여경선으로 국회의원 선출, 기초자치단체장과 의원의 정당공천 폐지, 국회의원의 면책특권 제한과 불체포 특권을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무총리의 국무위원 제청권과 장관의 부처 및 산하기관장에 대한 인사권을 보장하고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 비리를 방지하기 위한 특별감찰관제,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를 위한 상설특별검사제도 등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4년 중임제와 국민의 생존권적 기본권 강화 등을 포함한 여러 과제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보해서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개헌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는 이날 오후 6시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단일화 논의를 위한 첫 회동을 가진다.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혀온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박근혜·문재인·안철수’ 3 자구도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야권 단일후보 간의 양자구도로 재편된다.

 이제 까지 문 후보와 안 후보는 단일화에 대해 정치공학이 아닌 가치와 철학의 공유를 강조해왔던 만큼 두 후보는 이날 거시적인 관점에서 목표와 원칙에 대한 합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문 후보는 이미 지난 5일 단순한 단일화를 넘어서 정책을 공유하는 가치 연대를 통한 ‘세력간 통합’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단일화 이후 협력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안 후보 역시 지난 5일 전남대 강연에서 ‘국민연대’라는 표현을 통해 연대·연합론의 필요성을 언급, △기득권을 이길 수 있는 단일화 △가치와 철학이 하나 되는 단일화 △미래를 바꾸는 단일화의 ‘단일화 3원칙’을 제시한 바 있다.  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