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문광위 오충진 의원 행감서 제기

제주 문화·영상산업을 이끄는 제주문화예술재단과 제주영상위원회가 단순한 보조단체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가 제주문화예술재단·제주영상위원회를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충진 의원은 “설립된 지 10여년이 지난 문화예술재단과 영상위원회의 역할정립이 아직도 모호하고, 도민을 위한 고유사업 없이 단순 국비지원사업만 집행하는 보조단체로 전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올해 순수 사업예산 40억원 가운데 91%가 국비 지원사업이며, 용역·공약사업이 7%인 반면, 자체사업은 2%가 고작”이라며 “기금도 141억원이 조성됐지만, 재단 역할의 90%가 보조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영상위원회는 12가지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정관에 나와 있는데 성과는 없다”며 “최근 3년간 세입세출내역을 보면 위탁사업을 제외하면 지난해 수준보다 못한 실정”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오 의원은 또 “영상위원회의 존재 이유 중 하나가 로케이션 지원인데 지원장비가 시대에 뒤떨어짐은 물론 로케이션 지원자료 자체 구축이 미비하다”며 “10년째 원점에서 맴돌고 있는 영상위원회의 존재 이유를 검토해볼 수밖에 없다"고 일침을 날렸다.

이에 대해 양영흠 문화예술재단 이사장은 “예산이 부족한 면은 있지만 도내 예술인 역량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강화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네트워크 강화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임원식 영상위원회 부위원장은 “앞으로도 지금처럼 유지된다면 도와 담판을 짓고 기능보강 등 변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