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여성가족연구원 성급한 추진 논란

찬·반 각 4명이나 찬성 거의 ‘우 도정 사람’
필요성 의견 갈리고 공감대 부족에는 공감

제주특별자치도가 (가칭)제주여성가족연구원 설립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추진위원들 대부분 공론화를 통한 도민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문이다.

도는 여성가족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연구기능과 정책집행 시스템 강화를 위해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추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조례 제정 등의 절차를 걸쳐 내년 8월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도내 경제·금융기관 등의 협조를 구해 출연금 30억원을 조성하고, 매년 인건비 등 운영비로만 8억7000여만원(사업비 제외)을 투입한다는 밑그림을 그려 놓은 상황이다.

제민일보가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추진위원회 위원 16명 가운데 연락된 13명을 대상으로 입장을 물은 결과, 설립 필요성에 대한 의견은 엇갈렸지만 공론화가 부족하다는 의견에는 대부분 뜻을 같이 했다.

이들 가운데 4명이 반대 입장을 냈다. 이들은 "큰 틀에서 여성정책 연구 기능 강화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의 지방재정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제주발전연구원 내 기존 여성연구센터 기능강화가 우선돼야 한다"며 "더욱이 공론화 없이 여성가족연구원이 추진된다면 도민들의 동의를 얻기가 어렵고, 또 다른 오해만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도정이 바뀔 때마다 연구원의 역할이 지속가능할지도 의문"이라며 "새로운 기관 설립은 장기적인 과제로 검토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적극적인 찬성입장을 밝힌 4명은 "기존 여성연구센터는 기초연구를 위해 운영되고 있고, 예산·인력 등의 문제로 한계를 보이고 있다"며 "특성화된 여성정책연구센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3명은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답변을 유보했으며, 1명은 '조건부 찬성' 입장을 피력했다.

이처럼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설립을 놓고 추진위원회 내부에서도 의견을 분분한데다 30억원(행정·금융기관 등)의 출연금 이외에도 매년 인건비·운영비만 8억7500만원이 투입되는 만큼 공론화를 통해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강승남 기자 ksn@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