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화 의원,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 현정화 의원

제주시가 단기보호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 지원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현정화 의원은 19일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단기보호시설 지원방안과 관련해 집중 질의했다.

현 의원은 “장애인시설은 대부분 장애인의 자립과 자활을 목표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행정의 지원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특히 단기보호시설은 입소 장애인의 자부담으로 프로그램이 추진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단기거주시설이나 공동생활가정,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인 중 일부는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사회재활프로그램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더구나 단기보호시설 이용료를 제때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현 의원은 “일부 시설에서는 연 1회 다른 지역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보호자를 포함해 35만원이 소요되는 비용부담 때문에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장애인이 많다”며 “결국 돈이 없는 장애인은 소외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현 의원은 “단기보호시설 이용자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행정에서 프로그램 다양화 등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행정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도 연계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부원택 제주시 사회복지과장은 “단기보호시설의 경우 이용자가 적다보니 운영비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규모 시설에 대한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