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지방분권 관련 토론회 참석

 여·야 유력 대선주자들은 19일 각종 토론회에 참석하며 정책행보에 박차를 가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화곡동 KBS88체육관에서 열린 ‘한농연 대선후보 초청 농정 대토론회’에 참석, “직불금을 확대해 농가소득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농업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농촌의 △소득 향상 △복지 확대 △경쟁력 확보를 핵심축으로 삼고 행복농업 5대 약속을 실천하겠다”며 △직불금 확대 △농자재 가격 안정 △안전재해보장제도 도입 △유통구조 개선 △첨단과학기술 접목을 통한 경쟁력 향상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히 박 후보는 “현재 농축산물의 유통단계가 복잡해서 생산자들은 제값을 받지 못하고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있다”며 농축산물의 유통구조 개선도 약속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차기정부 지방분권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지역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국가발전에 밀려 지방이 희생하는 시대를 끝내고, 지방의 발전을 통해 국가가 발전하는 지역중심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분권국가와 균형발전사회 건설을 위한 4대 특별전략’으로 △국가사무와 재정의 과감한 지방 이양 △지역경제권역별로 교육과 연구, 생산과 일자리가 결합된 산업혁신 생태계의 구축 △권역별 경제권의 자립성과 완결성을 갖추기 위한 네트워크형 국토체계의 완성 △전국에 행복 지역공동체 구축 등을 제안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는 한국분권자치의 선도모델로서, 세종특별시는 분권·균형발전의 허브도시로서 중점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전국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해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병석 국회부의장 등과 만나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중앙정부가 가진 권한과 재정을 지방정부에 위임하는 것부터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는 “지역격차 해소가 차기 정부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할 국정 과제”라며 “단순한 일회성, 단기간 하는 공약이 아니라 장기간으로 구조를 바꿀 수 있는 부분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야권 단일화 실무팀이 협상을 재개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두 후보가 권력을 어떻게 나눠먹을지 다시 머리를 맞댔다”고 비판했다.  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