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정자치위 행정사무감사
박원철·박주희 의원 집행계획 제출 요구

▲ 박원철 의원
▲ 박주희 의원

도 금고로 지정된 금융기관이 제주특별자치도에 지원해 온 협력사업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박원철 의원은 19일 기획관리실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지난해 감사원 지적사항인 협력사업비가 회계연도 마감이 1개월 남은 상황에서 15억1500만원이 그대로 남아 있다"며 "지난 22개월 동안 17억원을 집행한데 그쳤는데 아직까지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은 선심성 예산으로 사용하겠다는 것밖에 안된다"고 집행계획 제출을 요구했다.
 
또한 "집행된 내역도 제대로 없고, 예산으로 편성해서 집행해야 하는데 그렇게 해오지 않았다"며 "이로 인해 도금고 협력사업비가 도지사 쌈짓돈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주희 의원은 "2007년부터 도금고 협력사업비로 94억원을 지원받았다"며 "하지만 이 돈이 어떻게 사용됐는지 증빙자료는 하나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선 5기 우근민 도정이 거창하게 민간보조금을 개혁했다고 하지만 협력사업비는 어떤 기준도 없이 집행했다"며 "이러면서도 우근민 도정이 재정개혁을 했다고 자화자찬할 수 있겠느냐"고 집행계획 보고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공영민 기획관리실장은 "도 금고 협력사업비가 그동안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사실이지만 도지사 쌈짓돈으로 사용된 적은 전혀 없다"며 "내년부터는 세입예산으로 편성돼 집행될 것"이라고 답했다.<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