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별 행감 강평 통해 재차 주문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여성가족정책연구원 설립의 충분한 검토와 제주맥주사업의 검토 및 사전 조례 개정, 7대자연경관의 후속조치 추진, 애월항 2단계 공사의 투명한 추진 등을 재차 주문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23일 오후 2시 위원회별로 회의를 갖고 11일간 일정으로 진행된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정리하는 강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복지안전위원회는 이날 강평에서 도민 공감대 없이 성급하게 추진되는 여성가족정책연구원 설립은 충분한 검토 및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환경도시위원회는 감사 기간 논란이 됐던 행정시장의 제주시청사 부지 이전 불가 방침 발표에 대해 도지사의 확고한 입장을 재차 요구하고 별도 보고받기로 했다.

아울러 제주도개발공사의 맥주사업과 관련, 민간사업분야인 주류사업을 공기업에서 반드시 추진할 것인지를 신중히 검토토록 했으며, 추진할 경우 사전에 관련 조례 개정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함에 따라 맥주사업의 험난한 앞길을 예고했다. 

문화관광위원회는 이번 일회성 축제로 전락한 탐라대전을 타산지석 삼아 개선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또 7대자연경관 선정에 따른 후속조치 역시 예산 타령으로 업무를 멈출 것이 아니라 조속하게 대책을 마련해 국가 정책적 사업으로 추진될수 있도록 국비를 확보,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또 수출 1조원 목표와 관련, 수출이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에 얼마나 파급효과가 있는지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수출실적에 집착하지 말고 수출 국가 다변화 및 전략 수출품목을 선정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수출정책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도 이날 강평을 통해 애월항 2단계 공사 및 LNG인수기지 건설과 관련해 발생한 행정절차상 하자를 해소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공사와 관련해 특혜의혹이 없도록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위원회는 적정규모 학교육성 정책의 종합대책 마련 및 특성화고·교과교실제 정책의 내실화 등을 주문했다.

한편 2012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위원회별로 12월 4~5일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