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정권교체 위해 백의종군할 것”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가 23일 대선 후보직을 전격 사퇴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할 것을 선언한다”며 “제가 후보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제 단일후보는 문재인 후보”라며 “단일화 과정의 모든 불협화음에 대해 저를 꾸짖어주시고 문 후보께는 성원을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안 후보는 “더이상 단일화 방식을 놓고 대립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옳고 그름을 떠나 새 정치에 어긋나고 국민에게 더 많은 상처를 드릴 뿐”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가 대통령이 돼 새로운 정치를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치인이 국민 앞에 드린 약속을 지키는 것이 그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제가 부족한 탓에 국민 여러분의 변화의 열망을 활짝 꽃피우지 못하고 여기서 물러나지만 제게 주어진 시대와 역사의 소명을 결코 잊지 않겠다”며 “어떤 가시밭길이라고 해도 온 몸 던져 계속 그 길을 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이날 “정치혁신과 새 정치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며 “안 후보의 진심과 새로운 시대를 향한 염원을 정권교체를 통해 반드시 이루겠다”고 말했다고 우상호 공보단장이 전했다.

 문 후보는 “그동안 안 후보와 합의한 새정치공동선언과 경제복지정책, 통일외교안보정책을 실현하는데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며 “안 후보께는 정중한 예의를 따로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안 후보의 후보직 사퇴에 대해 “안철수식 새로운 정치실험이 결국 프로집단인 민주통합당의 노회한 벽에 막혀 무산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형환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저녁 브리핑을 통해 “안 후보의 등장은 새로운 정치를 갈망하는 국민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며 “그러나 안 후보는 지루한 단일화 과정에서 민주통합당의 벽을 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이날 안 후보가 대선 후보직을 전격 사퇴함에 따라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양자대결이 확정됐다.  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