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우 노하우석세스시스템 대표·논설위원

   
 
     
 
당신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치열한 삶의 전쟁은 시작됐다. 당신과 같은 날 태어난 사람들 중에 이미 세상을 떠난 자도 있을 것이고, 힘들게 삶을 지탱하는 자도 있을 것이다. 그 중에 큰 성공을 거둬 세상을 이끄는 자도 있다. 당신의 삶은 지금 어떠한가.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의 게으름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자신을 괴롭히는 각종 질병과 불행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지금 이대로가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거나 도전을 싫어하는 게으름뱅이 둘 중 하나일 것이다. 80%의 사람들은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 보지도 않고, 현실에 만족하지도 못하면서 변화는 두려워한다. 쉽게 말해서 성공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다.

삶의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하나만 알고 있는 자들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둘을 알고 있는 자들은 변화에 적응한다. 그리고 셋을 알고 있는 자들은 변화를 주도한다. 여기서 말하는 하나는 기본이요, 둘은 스킬이고, 셋은 파워다.

성공적인 삶의 기본은 목표와 계획이다.

성공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기본이 없다. 기본을 갖추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알고 있는 수준이상 직접 해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know'와 'do' 의 차이점은 'know(알다)'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do(하다)'는 누구나 할 수 없다. 스스로 삶을 바꿀 용기를 내야하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세상에는 3%정도의 사람들만이 분명한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목표와 계획이 명확하고 구체적이다. 성공적인 삶을 간절히 원한다면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비전을 가져야 한다. 잃어버린 당신의 꿈을 찾아라. 그리고 꿈의 목록을 작성하라.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To be 리스트'를 작성하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To do 리스트'를 매일 매일 작성하라.

스킬은 습관이다. 좋은 습관이 좋은 행동을 만든다.

습관은 반복을 통해 형성되고 반복은 시간계획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래서 프로선수에게 '연습을 실전처럼, 실전을 연습처럼'하라고 주문한다. 아무리 능력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3년만 반복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처음 도전하는 일일 지라도 3년이면 프로가 될 수 있다.

어떤 분야든 좋은 스킬을 원하거든 시간을 정해서 끊임없이 반복하라!

파워(Power)는 힘(力)이다.

영향력·지도력·이해력 등이 파워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파워는 기억력·암기력·두뇌력일 것이고,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파워는 이해력·인지력이다. 기획파트는 창의력·분석력·사고력, 영업파트는 추진력·영업력, 협상은 교섭력· 친화력, 리더에게는 통솔력·판단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들을 다른 사람에게 발휘하는 것이 바로 영향력이다. 당신의 영향력이 통하는 분야는 무엇이고, 당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되는가.

새로운 마음으로 즐겁게 도전하라.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하거든 새로운 마음으로 즐겁게 도전하라. 치열한 삶의 전쟁을 즐길 줄 아는 자가 성공한다. 진정한 성공이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발휘하는 것이다. 단점을 보완하려면 매일 도전하라. 도전은 시도하는 것이다. 해보지 않은 일에 도전하고, 실패에 감사하며 재도전하라. 반복을 통해  새로운 습관이 형성된다.

새로운 습관이 당신의 장점을 발휘하게 할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성공을 믿어라. 다른 사람을 믿고 당당하게 행동하라. 최선을 다하면서 마음껏 즐겨라. 긍정의 에너지가 생성된다. 이것이 '열정'이라는 성공의 불씨다. 열정은 다른 사람을 변화시킨다. 변화 없이는 성공도 없다. 목표와 계획에 변화를 주고, 습관에 변화를 시도하고, 역량개발에 변화를 준다면 당신의 삶은 매일 매일 달라질 것이다. 변화하는 사람의 미래는 아름답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