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등 설계오류 재확인 원천무효
범도민지지단체 "대환영…논란 끝내야"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15만t급 크루즈선 2척 동시 접안' 시뮬레이션 시현 결과 발표에 따른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강정마을회·제주해군기지건설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평화의섬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등은 1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설계오류가 재확인된 시뮬레이션은 원천무효"라며 "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재검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이번 시뮬레이션 시현은 가변식 돌제부두가 아닌 서측 돌제부두 자체를 없앤 조건하에 시행한 것으로, 서측 돌제부두가 없어지는 설계는 제주민군복합항이 민군기능을 제대로 수행할수 없을뿐더러 군항기능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뜻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해군기지 선회장이 520m 선회반경을 수용하는데 내부면적이 너무 협소해 방파제와 충돌 우려가 있고, 30도 항로 주변 수역에 대해 상세 실측데이터 없이 시현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재향군인회·광복회 등 제주민군복합항 건설촉구 범도민지지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고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환영의 뜻을 표하며, 이제는 제주의 발전을 위해 민군복합항 논란을 끝내고 강정마을 갈등 해소와 공동체 회복, 그리고 주변지역 발전사업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염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우근민 도지사는 기자회견 등 공식 석상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시뮬레이션 결과 문제가 없으면 민군복합항은 계속 추진할 것이고, 강정 주민 갈등과 논란은 반드시 풀어야 한다'고 누차 강조해 왔는데, 지금이 바로 그때"라며 "정부는 지역발전사업 추진에 대한 많은 지원과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제주해군기지 시뮬레이션 시현 결과를 놓고 엇갈린 반응이 잇따르면서 갈등 해결에 열쇠를 쥔 제주도와 정부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울러 △제주해군기지가 군항 중심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우려 불식 △15만톤 크루즈선박의 입항가능성 철저히 검증 △항만관제권과 항만시설 유지·보수비용 등에 관한 협정서 체결이라는 부대조항과 70일 이내 보고라는 부대조건을 내건 국회의 입장도 향후 해군기지 논란의 향방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박미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